일반 주식 계좌로 구매한 미국 주식 절세하는 법

일반 주식 계좌에서 미국 주식을 사려고 환전해서 구매를 했는데요.

얼마 되지 않는 돈이지만 나중에 세금을 크게 낼 수도 있는 일반 계좌다 보니 지금 다 매도하고 ISA 계좌로 돈을 넣어서 다시 주식을 사는 게 어떨까 고민인데.

지금 수익이 나고 있는 상태에서 매도를 하면 다시 언제 또 내려갈지 모르기도 하고 총 2000만원이 되지 않으니 그냥 냅두는 게 나을지 어떤 게 더 현명한 방법일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명주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투자 금액이 2000만원 이하이고 장기 투자 초기 단계라면, 당장 세금 때문에 무리하게 매도 후 다시 진입하기보다는 거래 비용·환율·재진입 타이밍까지 함께 고려해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미국 주식은 일반 계좌에서도 연간 해외주식 양도차익 250만원까지는 기본공제가 있기 때문에, 투자 규모가 아직 크지 않다면 세금 부담이 당장 크게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질문해주신 일반 주식 계좌로 구매한 미국 주식 절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 이런 경우 수익을 250만원 본 것으로 맞춰서 매년 매도하시면

    양도소득세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아쉽지만 ISA 계좌로 미국에 상장된 주식(예: 애플, 테슬라 등)을 직접 매수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계좌로 옮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국내 증시에 상장된 해외형 ETF 는 ISA에서 투자가 가능하며, 이 경우 강력한 절세 혜택을 받습니다.

    따라서 미국 개별 주식을 계속 하실 거라면 일반 계좌를 유지해야 하고 지수투자를 할 경우에는 ISA로 갈아타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