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하루맑음입니다
사실 발표는 아무리 외향적인 사람이라도 떨리기 마련이죠ㅠㅠ 특히 경험이 별로 없으면 더더욱 그렇고요
저도 지금이야 회사에서 계속 하다보니 그나마 익숙해 졌는데 아직 학생이시면 더 힘들죠
저도 학생 때는 진짜 떨어서 말도 더듬고 그랬는데 결국 발표도 연습이 답이더라고요
전 발표를 해야할 때에는 진짜 일주일 동안 툭치면 내용이 나올 정도로 달달 외우고 발표 하는거 동영상 찍어서 자세나 발음 같은거 보고 고치고 그랬거든요
예상 질문도 최소 10개 정도 뽑아서 답변 준비해 놓으면 아무리 떨려도 습관처럼 말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