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소액 주린이 많은 선배님들의 도움을 구합니다ㅠㅠ

늦깍기 주린이입니다. 40늦은 나이에 주식시장에 발을 들였습니다. 너무 늦게 시장에 들어와 모르는 것도 많고 이제시작이라 걱정이 많습니다.

  1. 지금 시장이 매우 불장이라 겁이나서 etf 위주로 담으려합니다
  2. 문제는 시드가 아주 아주 작습니다. 월 30만원씩 시작하려합니다.
  3. 토스로 jepq isa 계좌로 snp500, 나스닥100 모으기 하려는데 혹. 추가로 뭘더 하면 좋을까요?

아직 발도 안때고 막막해서 한번 여쭈어봅니다. 많은 고견 부탁드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늦깎이 주린이로 40대에 주식 시장에 입문하셨고, 적은 시드로 월 30만원씩 ETF 투자 계획을 세우신 상태이시네요. 토스의 JEPQ ISA 계좌로 S&P500과 나스닥100 ETF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은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고려한 매우 좋은 전략입니다. 추가로 추천드리자면, 자산 배분 관점에서 배당주 ETF나 채권형 ETF를 소량 포함해 위험을 분산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SCHD(미국 배당 ETF)나 AGG(채권 ETF)를 일정 비율 포함하면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꾸준한 적립식 투자가 가장 중요하니 시장 상황에 너무 연연하기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권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마흔이라는 나이는 결코 늦지 않았으며 중장기 세제 혜택이 있는 ISA 계좌를 통해 시장 지수인 S&P500과 나스닥100을 월 30만 원씩 적립식으로 모아가는 전략은 초보 투자자에게 가장 올바르고 정석적인 방법이므로 추가적인 종목을 무리하게 더하기보다는 현재 계획한 핵심 자산을 꾸준히 장기 적립하며 투자 체력을 기르는 것을 최우선으로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현 경제전문가입니다.

    40세에 시작하는 것이 전혀 늦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큰돈을 벌어야한다는 조급함보다 은퇴전까지 자산을 꾸준히 키우겠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면 상당히 좋은 시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투자 성과는 처음 시드보다 얼마나 꾸준히 투자하느냐가 더 중요할 때가 많습니다.

    생각하신 구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초보 투자자라면 굳이 상품을 많이 늘리기보다는 단순하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30만원 꾸준히 투자 계획 자체가 이미 상당히 좋은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