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양치를 하는데 잇몸이 너무 아픕니다ㅠ

오늘 오랜만에 치과 다녀왔더니 잇몸에 염증이 많다고 양치 할 때 잇몸에서부터 쓸어내리면서 양치 하라고 얘기 들었습니다.

그런데 평소에 양치를 잘 안하고 살았더니 양치 할 때마다 피가 계속 나고 거품이 피 때문에 계속 빨갛게 변합니다.

양치할 땐 괜찮은데, 물로 헹구거나 할 때 아픕니다 ㅠ

계속 이런 식으로 양치해도 되는 걸까요? 그리고 어금니쪽은 잇몸까지 칫솔이 잘 안 닿는데 어떻게 양치하는게 좋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일단 양치를 할때마다 출혈이 나타나는 것은 좋지 않은 징조입니다. 잇몸 치료를 하고 나서 일시적으로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상관이 없는데 시간이 꽤 지났는대도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다시 해당 부위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건강한 잇몸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더라도 출혈이 쉽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금니쪽은 잇몸까지 칫솔이 잘 안 닿는다고 말씀하셨는데 입을 너무 크게 벌리지 말고 약간 다물면 공간이 생겨서 양치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 안녕하세요. 한성미 치과위생사입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원래 조금만 스쳐도 피가 쉽게 납니다. 하지면 잇몸염증의 원인은 치태와 치석이므로 피가 난다고 살살 닦으면 계속 악화되가 때문에, 피가 나더라도 오히려 더 꼼꼼히 구석구석 여러번 문질러 닦아야 합니다. 다만 잇몸부터 쓸어내리라는것은 치아뿌리방향쪽의 말랑한 잇몸점막쪽부터가 아니라, 치아와 잇몸경계부위 근처의 잇몸을 말하는 것입니다. 연한 점막을 닦으면 아픕니다. 제가 그림을 그려서 닦아야 하는 부분을 표시해두었는데 저 부분을 닦는데도 통증이 있다면 양치방법이 틀렸거나, 힘이 너무 강하거나, 칫솔이 너무 거친 것이므로 치과에 가셔서 조언을 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어금니쪽을 닦을 때에는 볼의 힘을 쭉 풀고 위와 아래 치아를 조금만 띄워지게 살짝만 입을 벌리신 상태에서 칫솔을 뒷쪽으로 쑥 넣으시면 닦으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1. 치과에서 스케일링이나 잇몸치료를 받은 경우 일시적으로 잇몸이 회복과정중에 그럴수도 있습니다

    2. 부드럽게 양치하시고, 잇몸에 도움되는 생약성분 치약 사용하세요

    3. 칫솔헤드가 작은 칫솔사용하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장인아 치과위생사입니다.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치료를 잘 받으시고 칫솔질후 아파도 깨끗히 헹궈야합니다. 어금니쪽은 작은 칫솔을 사용하거나 어금니 전용칫솔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빠른회복바라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출혈이 있는 부분 오히려 신경써서 양치해주셔야하나 잇몸에 상처가 날 정도로 하라는 뜻은 아니며 미약한 출혈이며 치은에 상처 나는 것 아니라면 신경써서 지금처럼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상처 나는 정도라면 조심히 관리해주시고 치과 정기적으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