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배터리 관리 좀 알려주세요...

리튬 하이볼트 배터리를 풀충전한 상태로 몇일까지 보관 가능한가요?

보관모드에서는 1년이상 보관이 가능 한가요?

16000mah 라서 충전량을 동일하게 맞니 오버차지경고문이 뜹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정훈 전문가입니다.

    리튬 하이볼트 배터리는 풀 충전한 상태라면 23일 내에 방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관모드에서는 대략 3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전압을 확인해주셔야 배터리 수명을 갉아먹지 않고 안전하게 1년이상 보관하실수있습니다. 그리고 16000mAh처럼 대용량 고전압 배터리는 셀간에 미세한 저항차이 때문에 벨런싱 충전을 정확하게 하지않으면, 오버차지가 뜰수있습니다. 그러니 셀 벨런싱을 먼져 맞춰야되죠.

    채택 보상으로 31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박재화 전문가입니다.

    일단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간 보관하는 것 자체가 좋지 않습니다.

    리튬 하이볼트 배터리의 경우는 풀충전 상태로 오래 두면 좋지 않고, 가능하면 사용 당일이나 늦어도 이틀 안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며칠 이상 안 쓸 예정이시라면 풀충전 말고 충전기의 보관모드로 내려서 보관 전압에 맞춰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장기간 보관 하시려면 최소 2~3개월에 한 번 정도는 셀 전압과 부풀음, 발열, 냄새, 외피 손상 여부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버차지 경고는 무시하지 마시고 즉시 충전을 멈추신 후에 셀 전압 차이가 크거나 한 셀이 높게 뜰 경우 배터리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안전상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재훈 전문가입니다.

    리튬 하이볼트 배터리는 풀충전 상태로 장기간 보관하면 배터리 열화가 빨라질 수 있으므로 며칠에서 몇 주 정도는 괜찮지만 수개월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40~60% 정도 충전을 한 상태에서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하면 1년 이상 보관도 가능하지만 중간에 전압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3~6개월마다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량을 동일하게 맞추는 과정에서 오버차지 경고다 뜬다면 셀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충전 전압 설정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중인 충전기와 배터리 사양을 다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