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검색 이미지
음악 이미지
음악학문
음악 이미지
음악학문
심심한박새218
심심한박새21822.09.22

일본은 왜 만화로 유명한가요?

일본하면 대표적인게 만화책 애니메이션인데

일본이 만화나 애니메이션 문화가 발달한 이유가 뭘까요?

원피스,블리츠,귀멸의칼날 등등 애니메이션 시장은 일본이 탑인데

어떤 연관성이 있는걸까요..?

55글자 더 채워주세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기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은 미국의 점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만화의 발전에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디즈니 작품인 미키마우스, 밤비, 베티 붑 등 만화가 일본으로 들어오게 되었고,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자 일본의 작가들은 기존의 민화스타일의 망가(일본의 만화)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일본 작가들은 이후 주로 신문과 잡지에서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나갔고, 이들은 만화만을 싣는 전용 주간 및 월간 만화 잡지로 발전시켰습니다.

    최초이자 현재까지 가장 성공적인 만화가로 아스트로 보이를 만든 오사무 테즈카와 하세가와 마치코 같은 대가들이 그 기반을 닦아 주었다고 합니다. 특히 테즈카는 만화의 신이자 애니메이션의 대부로 이름을 날렸으며 만화와 애니메이션 모두에서 독특한 큰 눈 캐릭터를 발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스트로 보이는 미학을 구현하므로 일본과 다른 곳에서 빠르게 사랑을 받았고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그리고 하세가와 마치코는 사자에상이라는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각색 하여 일본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그 어떤 애니메이션보다 많은 시청자를 끌어 모았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만화산업이 확장하여 1950~1969년 사이 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쇼넨'과 소녀를 대상으로 하는 "쇼조"로 마케팅 대상을 나누었고, 1~4세를 대상으로 하는 '요지', 어린이를 위한 '코도모' 등으로 세분화 되어 발전해왔고, 내용에 따라서도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발전시켰습니다. 철저히 독자층을 나누어 공략한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만화를 단방향의 판매나 시청의 마케팅으로만 가지 않고, 함께 참여하는 문화를 만들면서 코스프레 문화 등을 통해 자신이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되는 양방향 소통 채널을 만들어 만화와 독자의 동질, 동일성을 모색했고, 그에 확장하여 캐릭터 사업까지도 성공하면서 피규어 수집가들에게도 주목을 받으면서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세계적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부럽지만 우리 만화도 일본을 많이 따라잡고 있습니다. 좀더 산업을 육성시키고, 작가들은 신선한 작품들을 많이 내놓아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안녕하세요. 유병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패전으로 인해 폐허가 되어버린 일본땅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싶다던 이가 있었습니다.

    철완 아톰을 만들어낸 사람..."데즈카 오사무" 선생이지요.

    원래 직업은 의사였는데, 디즈니같은 서양 만화,애니메이션에 영향받은 그림스타일의 만화를 그렸는데, 일본의 만화를 논할때는 반드시 회자되는 분입니다.

    이분의 영향으로 일본 만화계가 지금의 위치까지 갔다해도 과언이 아닐거라 보는데요.

    요즘시대나 되니 우리나라 드라마나 영화컨텐츠가 세계를 노크하고 있지, 십수년전만 해도, 헐리웃은 동양권에서는 거의 언터쳐블이었습니다.

    블록버스터급 영화 한편에 쏟아붓는 돈이면 한국 영화 열편 넘게 찍고도 남는다는 소리가 돌았을정도로, 비교 안되는 자본력과 때깔이 다른 장비(1980~90년대만하더라도 영화 찍을때 쓰는 카메라의 장비빨 차이가 엄청나서, 똑같은 영화를 찍어도 우리나라 영화는 왠지 칙칙하고 어두운 톤밖에는 나올수 없었죠. 소위 "때깔"이 다른 작품이 나오다보니, 그당시는 누가 한국영화 본다고 그러면 다들 이상하게 쳐다보고 비웃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즉, 그런 상황속에서 그래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던 부분이 "애니메이션" 이었습니다. 인력집약적 사업이다보니, 인건비가 서양과 비교가 안되게 쌌고, 또, 그림 실력들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실력 되는이들이 많아, 동양권에서 서양과 붙어볼만한 영상컨텐츠는 "애니메이션"이 거의 유일하다시피했으니까요.

    사실, 처음엔 일본식의 만화 캐릭터 스타일을 서양에서는 싫어해서 인기가 없었는데, 일본의 애니메이션회사들이 거의 공짜로 공급하다시피 하면서 서구권에 퍼뜨리는 전략을 썼는데, 이것이 먹혀들어서, 지금의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이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보는 견해들이 지배적입니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디즈니나 드림웍스같은곳이 세계적으로 강세이긴 하지만, TV애니메이션은, 일본의 리미티드애니메이션 ( 초당 24프레임이 다 쓰이는것이 아닌, 12프레임이나 8, 6프레임등의 적은수의 작화를 가지고 만드는 경제적(?) 애니메이션)이 대세가 되어버렸고, 그 노하우는 일본이 세계적이지요. 그래서 국내애니메이션 업체 가보면, 일할때 쓰는 업계용어의 대부분이 일본어로 된것들이 많습니다.


  • 안녕하세요. 천지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일단 일본이 애니메이션 성공 배경에는 일본 특유의 많은 전설들이 있습니다. 이 전설들의 존재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무수한 주제와 내용을 만들어 줍니다. 일본은 창조신화 라는 상당히 판타지이구나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애니화 시킬만한 충분한 요소가 되었고, 일본인의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많은 애니 회사들이 들어섰고 그 회사들은 특히 조금씩 다른 스케일, 분위기, 스토리를 등을 갖추었기 때문에 많은 다양성을 만들어 내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