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사이시옷 표기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시험범위라 사이시옷 공부하고있는데 답지에 ‘인사말’이라고 표시되어있더라구요. 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경우로 쳐서 ‘인삿말’ 이라고 표기하는 건줄 알았는데 왜 해당이 안되는지 궁금해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인사말을 발음할 때 인산말이 아니라 인사말로 소리 나기 때문이에요. 사이시옷은 앞말에 ㄴ 소리가 실제로 덧나는 경우에만 표기해요.

    채택 보상으로 3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