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내증시가 4%대 이상 급락하는 이유가 뭔가요?

오늘 코스피 코스닥 모두 4% 이상 급락을 하더군요. 장초반에는 이런 분위기가 아니었는데 장이 이어지면서 점점 하락폭이 커지는 거 같은데 특히 반도체 등 ai관련 주식이 크게 하락하더군요. 오늘 국내증시가 4%대 이상 급락하는 이유가 뭔가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이 4% 넘게 급락한 이유는 미국의 고용지표가 좋아지면서 금리 인상 우려가 커졌고, AI·반도체 주가가 너무 올라 차익 실현 매물이 한꺼번에 쏟아졌기 때문이에요. 최근 AI 반도체 랠리로 시장이 피로해진 상태에서 미 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다시 고개를 들자 기술주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됐고, 브로드컴의 부진한 실적 전망도 투자자 불안을 키웠어요. 결국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반도체 대형주 중심으로 대량 매도하며 지수가 크게 흔들리고 변동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몇가지 요인이 작동되면서 지나친 전자와 닉스의 수급 쏠림이 결국 차익매물이 대게 나오면서 하락한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우선 차익매물이 대거 나오게 된 요인을 몇가지 보자면 첫번째는 어제 알파벳의 주가와도 연동되어있는 요소인데 구글의 제미나이를 담당했던 주요인력들이 경쟁사로 대거 유출되었다는 소식이 급락세가 나온 요인이 되었습니다. 해당 이슈가 차익매물이 나오게된 1차적인 요인으로 작동되었으며, 두번째는 6월부터 국민연금이 점진적으로 매도세를 보였는데 문제는 여전히 비중이 높다는 점과 어제 기준으로 국내 주식비중이 전체포트폴리오에서 30%가 넘어갔다는 점입니다. 이는 국내주식비중이 현재 계획으로는 20%정도인데 이를 훨씬 초과하는 비율이며 이론적으로 28.8%까지 비중편입이 가능한 수치입니다.

    이는 6월말 리밸런싱을 앞두고 결국 대거 매물이 나올악재로 시장에서 받아들였고 이는 최소한 60조원의 매물압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를 빌미로 기관과 외국인들이 본격적인 차익매물이 나온것으로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점심을 넘어서면서 국회에서 민중당을 중심으로 주식과 부동산에 대해서 보유한 자산의 미실현 평가이익도 과세에 대한 의견이 나오기 시작하였고 이 이야기가 시장으로 퍼져가면서 악재의 빌미로 다시금 작용하였고 이로 인해서 다시금 시장에서 과매도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오후들어서 서킷브레이커까지 발동되는 차익매물이 빌미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승훈 경제전문가입니다.

    반도체에만 쏠림 현상이 발생했던 것에 대한 우려와

    외국인 매도세가 거센 것의 부작용으로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매집으로 어느정도 회복이 될진 모르겠으나,

    우려하던 일이 일부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다만, 얼마전에도 이러한 식의 조정은 지속적으로 있었기에

    일단은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외국인과 기관을 중심으로

    시장에 매물을 던지고 있고 이에

    우리나라의 주가지수 자체가

    급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박호현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급락은 그동안 너무 강했던 AI·반도체 쏠림 장세에서 차익실현과 수급 충격이 한꺼번에 나온 영향이 커 보입니다. 23일 장 초반부터 미국 기술주 약세와 AI 기업들의 수익화 우려가 국내 증시에 부담을 줬고 특히 알파벳 급락과 스페이스X 하락, 하이퍼스케일러들의 막대한 투자 대비 수익성 우려가 투자심리를 흔들었습니다. 여기에 최근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총 1위에 오를 정도로 반도체 대형주가 너무 빠르게 오른 상태라 작은 악재에도 차익실현 매물이 크게 나올 수 있는 구간이었습니다.

    또 삼성전자·SK하이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같은 상품이 급등락을 키우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고 금융감독원도 이런 상품이 시장 변동성을 키웠다는 취지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락은 그간 과열됐던 반도체·AI 수급이 흔들리면서 지수 전체가 크게 밀린 성격이 강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갑자기 코스피의 증시가 내려가고 있는 것은

    정부에서 금투세 관련 언급이 나오면서

    시장이 이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반응하면서

    매도 수량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