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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여우235
엄청난여우23523.04.08

공개코미디와 시트콤이 사라진 이유가 궁금합니다?

개그콘서트로 대표되는 공개 코미디쇼와, 세친구, 순풍산부인과,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등의 인기 시트콤이 지금은 kbs, sbs, mbc 등에서 자취를 살펴볼 수가 없는데, 한꺼번에 사라진 이유가 궁금하네요.

아무리 사회가 변하고, 시청자의 니즈가 변했다해도, 여전히 선호하는 층은 있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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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1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08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요즘 안방극장에서 시트콤 부재 이유를 꼽자면 단연 대세 장르로 자리매김한 ‘로맨틱코미디의 부활’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로맨틱과 코미디를 합친 이른바 ‘로코’는 남녀 간의 사랑이 중심이긴 하지만 유쾌한 코미디 요소가 극 흐름 속에 적절하게 가미된 장르를 말합니다. 시트콤의 가장 큰 관전 포인트인 웃음과 재미가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로 옮겨간 셈이며 또한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 등 스타들의 일상생활을 있는 그대로 담아낸 관찰 예능이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로맨틱코미디 드라마와 관찰 예능의 강세로 시청자들의 달라진 눈높이로 인해 시트콤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잘 짜인 대본과 연출, 스튜디오 등이 필요한 시트콤보다 카메라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촬영이 가능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제작 측면에서도 쉽고 그 효과는 크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일각에서 시트콤을 정의할 때 “생각 없이 볼 수 있는 가벼운 장르”라고 말할 만큼 시트콤에 대한 무게를 저평가하고 있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며 시트콤과 드라마의 차이점을 ‘내용의 가벼움’으로 규정할 정도다 보니 더욱 설 자리가 좁아진 실정입니다.


  •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로맨틱코미디 드라마와 관찰 예능의 강세→시청자들의 달라진 눈높이로 꼽습닏ㄱㆍ

    요즘 안방극장에서 시트콤 부재 이유를 꼽자면 단연 대세 장르로 자리매김한 ‘로맨틱코미디의 부활’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로맨틱과 코미디를 합친 이른바 ‘로코’는 남녀 간의 사랑이 중심이긴 하지만 유쾌한 코미디 요소가 극 흐름 속에 적절하게 가미된 장르를 말한다. 시트콤의 가장 큰 관전 포인트인 웃음과 재미가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로 옮겨간 셈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시트콤이 사라진 이유로 꼽히는 것이 일단

    시트콤의 기본은 웃음유발인데 우리나라

    시트콤은 그런 분위기가 외국의 시트콤에

    비해 적었다. 툭하면 진지한 러브스토리를

    억지로 집어넣어 시트콤 중후반에는

    이게 시트콤인지 로맨스 드라마인지

    헷갈리게 된다.

    코미디가 몰락하게 된것은 예능이 너무 재밌어진 것이 원인이다. 예능의 직설적이고

    감각적이고 생생한 재미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코미디 코너에 몰입하는 것을 점점 번거롭게 여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억지스러운 시트콤과 공개코미디는 이미 시청자들에게는 질려버린 상황이었고, 새로운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면서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굳이 시트콤, 공개코디미를 찾을 이유는 없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예슬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코미디프로그램과 시트콤이 사라진 계기는 각각일 수 있지만,

    유튜브, OTT, 아프리카TV, 트위치 등 대체 매체들의 급성장이 다시 코메디나 시트콤이 못나오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또한 코미디 프로그램은 정치적 올바름 문제에 따른 지상파 개그 소재에 대한 엄격한 검열, 프로그램 포맷이 20년 넘게 지속되면서 자연히 얻게 된 소재 고갈 및 진부화 등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며 시트콤의 경우 쪽대본으로 인한 엄청난 촬영강행군이 이어진 것이 우리나라 시트콤 업계의 발전을 저해하고 웃음에 치중하지 않는 러브라인 등 시트콤의 본래 목적과 맞지 않는 내용이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인기가 사그라 든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다운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일단 표면적인 이유는 시청률 입니다. 개콘은 물론 디른 시트콤들도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좋지못했습니다.


    사실 이는 퀄리티와도 연관이 깊은데요. 우선 공개코미디는 사전검열이 상당히 강해져 피디의 취향이 대부분 반영되어 공감성이 사라졌고, 시트콤 또한 낮은 제작비 및 고된 촬영스케쥴로 인해 많은 배우들과 스탶들이 꺼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경험이 많은 인력이 많이 빠진다는 이야기가 되며, 러브라인이 대부분인 난잡한 대본과 낮은 퀄리티로 인해 자연스럽게 퀄리티가 낮아지게 되었죠


    그렇기에 시청률과 화제성 역시 떨어지게 되었고 제작비용을 올리자니 방송사 또한 수지타산이 맞지않아 현재 해당 프로그램들의 기획은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조형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한국에서 오픈 코미디와 시트콤의 인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객의 트렌드와 취향에 따라 변동했습니다. 사회적 규범의 변화, 스트리밍 플랫폼의 부상, 다른 형태의 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심화와 같은 요인도 인기 감소에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홍휴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뭐든지 사라지는것은 수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무리 수요층이있다한들

    회사의 더 나은 이익을위해서 없앤것이지요..


  • 안녕하세요. 이현행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개그콘서트 전성시기를 지나 웃찾사 전성시대 등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시청률이 높았고 인기가 많았었습니다. 개그콘서트 역사가 가장 길 터인데 정치풍자 등을 하다 외압도 있는 등 곡절을 거치면서 프로그램이 사라졌습니다. 시청률도 예전만큼 안나오면서 정통 코미디가 사라지고 다양한 예능이 시도되고 그것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중의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는 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 어려운 환경이 아닐까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공개 코미디와 시트콤이 사라진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방송사의 방송정책 변화입니다. 최근에는 방송사에서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인기 있었던 공개 코미디와 시트콤 같은 프로그램들의 예산이 줄어들어서 방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방송 콘텐츠 경쟁의 변화입니다. 예전에는 방송사에서만 방영되는 콘텐츠가 대중들에게 유일한 즐길거리였지만, 지금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송사들은 새로운 콘텐츠 경쟁과 함께 방송 시청률 경쟁에서 밀려,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방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대중들의 취향 변화입니다. 대중들은 새로운 콘텐츠와 새로운 방식의 즐길거리를 찾고, 예전에 인기 있었던 콘텐츠나 방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청자들이 공개 코미디와 시트콤을 선호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방송사들은 방영되지 않던 예전의 인기 콘텐츠들을 재방영하거나,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공개 코미디와 시트콤을 부활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현대는 개인 취향의 시대입니다. 과거처럼 온 가족이 모여 웃고 즐기는 개그 프로그램이 존립하기는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1인 가족도 늘어나고 이제는 텔레비젼을 다 같이 가족끼리 보지도 않으며 유튜브 등을 통해 개그맨 개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이 보다 부각되는 다양한 실험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트콤이나 기타 코미디 물들도 하나씩 사라져 갔습니다. 개인 방송이나 유튜브에서는 쓸수 있는 젊은이 들이 많이 쓰는 비속어들을 공영 방송에서는 자유 롭게 쓸수 없기도 하고 다양한 이유가 존재 하는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트콤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주제를 오랫동안 유지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고

    우리나라에 맞게 끔 대본을 쓰다 보니 억지 러브스토리 같은것이 어울리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서 점점 시청자들에게 멀어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