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걸리면 몸의 상태가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호주나 한국 등 보건 당국의 공통적 조언에 따르면 코로나19의 경우 감기처럼 코와 관련한 증상은 드물고, 발열은 흔하지만, 독감처럼 급작스러운 오한을 동반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면 코로나19 감염자의 경우 후각이나 미각 이상, 혹은 호흡 곤란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요.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코로나19, 독감, 감기 모두 원인 바이러스는 다르지만, 증상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의심이 되신다면 가까운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굳이 구분한다면 독감은 급작스러운 오한·전신 근육통을, 코로나19는 후각·미각 이상 등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 의료계의 공통된 조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스터샷을 맞은 후에도 3개월마다 부스터샷을 계속 맞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코로나 백신으로 생기는 항체는 6개월정도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변이가 잘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이후에 유행하는 바이러스는 그에 맞게 만들어진 백신을 접종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듯이 코로나 바이러스도 예방접종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심한 바이러스도 결국에 이겨내는 것은 몸의 면역력이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높일수 있도록 하고 백신을 정기적으로 접종하며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면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수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중학교 1학년학생 코로나백신 맞아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코로나 백신은 아직 안정성이 완전히 확보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어떻게 반응을 할지 확실치 않습니다. 나이가 어릴 경우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작용함으로써 백신으로 인한 불편감이 커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등에서 미성년자에게 접종시에도 안정성이 확보되고 있는 중이에요.접종여부는 접종할 본인과 보호자 분의 선택에 달려있다고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백신 효과감소 내성이 생긴건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아무리 심한 바이러스도 결국에 이겨내는 것은 몸의 면역력이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높일수 있도록 하고 백신을 정기적으로 접종하며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면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수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관한 질문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화이자 백신을 접종했을경우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심근염이 있습니다. 이는 외부물질은 백신이 몸에 들어오면서 심장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심근염이 생기는것은 매우 낮은 확률이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 지는경우가 많습니다.심근염이 발생할 확률을 5만명당 1명정도라고 해요.젊고 남성일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어금니 모두다 발취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는 치아 맨뒤에 나는 치아로 칫솔질로 관리하기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거기에 치아가 깨졌다면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잘 저류할수 있어서 앞에있는 치아와 치주조직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가능성이 있다면 예방차원에서 발치를 하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관리가 잘되고 충치나 치주질환이 없다면 관리를 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칫솔질 할 때 잇몸 마사지를 하는것이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잇몸에도 음식물이 저류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강하지 않은 힘으로 세정을 해주는 것은 잇몸이나 구강위생을 위해서 좋은 습관입니다. 너무 강한 힘으로 잇몸을 자극하는 경우에는 상처가 날수도 있으니 주의하는것이 좋아요.
평가
응원하기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이가 시린이유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시린 이유는 치아안에 있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입니다. 송곳니의 경우 다른치아에 비해 앞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칫솔질을 하실때 마모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시린증상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 지는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더이상 마모가 생기지 않도록 해줘야 하는데요. 칫솔질을 하실때 강한 힘을 주지 않고 약한 힘으로 치아가 난 방향으로 꼼꼼하게 닦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충치등이 생겨서 발생하는 시린증상은 충치를 제거해야 줄어들수 있습니다. 자세한 확인을 위해서 치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평가
응원하기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자주끼어서 관리하기가 힘들어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내려가게 되면 치아사이에 자연스럽게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치아의 옆으로 들어가는 음식물의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쑤시개보다 치간칫솔로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아요.음식물이 끼어서 통증이 있다는것은 음식물이 위에서 끼어들어가는것이기 때문에 이런경우에는 보철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치과에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는 무조건 다 뽑아버려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는 치아 맨뒤에 나는 치아로 칫솔질로 관리하기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거기에 치아가 깨졌다면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잘 저류할수 있어서 앞에있는 치아와 치주조직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가능성이 있다면 예방차원에서 발치를 하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관리가 잘되고 충치나 치주질환이 없다면 관리를 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