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후드가 금일 상승하는 이유 뭘까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로빈후드가 오늘 크게 오른 이유, 사실 몇 가지가 겹쳤습니다.일단 가장 직접적인 건 인원 10% 감축 발표입니다. 보통 회사가 사람을 자른다고 하면 안 좋은 신호처럼 들리는데, 주식시장에서는 반대로도 볼 수 있습니다. 비용 줄이고 이익률 올리겠다는 의도가 있습니다. 개별 주식은 결국 해당 회사의 이익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5월 기준 플랫폼 운용자산이 3,770억 달러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고, 고객 수도 2,770만 명을 넘었습니다. 숫자가 좋으니 애널리스트들이 목표주가를 올렸습니다.스페이스X IPO 때 로빈후드가 공식 인수 주관사 자격을 따내서 85만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공모주를 배정했습니다. 그동안 IPO는 기관투자자들 전유물이었는데, 로빈후드가 개인투자자한테 문을 열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서양개미들의 상징은 로빈후드를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가상화폐 토큰의 현재 모습은 어떤 것 인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가상화폐는 비트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말씀 하신 화폐들 조개껍질, 은, 금 등은 인류가 사회생활을 해오면서 자연스럽게 스스로 화폐로 채택한 것들입니다. 물물교환으로는 한계가 있으니까 교환의 중간매개체인 돈이 자연스럽게 필요했고 그걸 처음에는 조개로 한것입니다. 귀하고 반짝거리고 가볍고 보관하기 좋았으니까요.근데 이게 어느 나라에서는 천지로 깔려있어서 가치가 폭락해 기능을 상실했고, 은도 좋았으나 금보다는 희소성이 없어서 결국 잘 안쓰게 되었습니다.금이 유일하게 함부로 만들기도 힘들고 가치를 잘 지켜주는 화폐였는데, 물리적으로 거래하기 불편하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을 보관하고 그 보관증으로 거래를 시작했는데, 그게 지금의 지폐의 전신입니다.이렇다보니 금을 보관하고 몰래 지폐를 더 찍어서 지금은 지폐가 가치를 잃고 있는 시기입니다.이 시대에서 나온게 비트코입니다.누가 함부로 찍기 힘들어서 가치가 유지되고, 근데 보관 편리하고 보내기 편리합니다. 돈은 가치유지가 우선입니다. 지금까지의 여러 화폐들은 결국은 가치보존이 안되어 실패했습니다. 금만은 유동성이 문제였습니다.비트코인 외의 가상화폐는 다 주인이 있습니다. 탈중앙이라하지만 결국 코드를 바꿀 수 있는 소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가치가 유지되기 힘듭니다.지금은 편리성 때문에 금에서 지폐로 넘어왔는데, 이 지폐가 가치가 하락하니 다른 가치저장수단을 찾고 있는 과정입니다. 그 가운데 비트코인만이 적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밈코인시장 전망이 궁금하다 언제쯤 코인시장이 붐이 일어날까????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그건 정확히 언제인지는 알기 힘듭니다. 만약에 지금까지의 사이클대로 또 된다면 올해 후반 11월이나 12월 아니면 내년 초부터 반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거 말고는 정확히 언제라고 말하기는 힘듭니다.현상황은지금 비트코인에 대한 호재가 나오고 있는데도 시장이 반응이 없는 상태입니다. 정말 외면 당하고 있습니다.사실 스페이스X상장 전에도 재무표 공개했는데, 비트코인을 상당수 가지고 있는걸로 나왔습니다. 이런것도 분위기만 좋았다면 호재였죠.이란이 비트코인을 통행료로 받는다고도 하고, 미국이 다시 비트코인 준비자산 법안도 내고 있습니다.정말 하락장이 맞긴 맞는거 같습니다.진짜 수요가 늘고 있는 비트코인만해도 이렇게 외면당하는데 알트코인은 오를 확률이 상당히 낮습니다.그러니 비트코인이 올라서 분위기 따라 덩달아 오를 수 는 있는데 그 시기는 만약 또 사이클대로 된다면 전고점 찍은 후 12-14개월 뒤가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람은 정말 변할 수 있을까요?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동주 전문가입니다.바뀔 수 있다는 O 인데, 잘 바뀔 수 있다는 X 인거 같습니다.사람이 바뀔 수는 있는데 좀 드문 일입니다.사람이 바뀐다는건 행동이 바뀌는 건데, 행동은 생각이 바뀌기전에는 안 바뀝니다.그러면 생각이 바뀌어야하는데 이게 진짜 힘듭니다.역행자 같은 책을 보면 저자가 확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뇌에 대해 공부를 해서 어떻게 생각을 바꿀수 있는지 알고 그렇게 생각을 바꾼 다음 행동을 바꿔서 다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저도 이전 같으면 이렇게 얼굴이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답변을 다는 행위는 못했을것 입니다. 처음에는 평범하게 사는게 끝인줄 알았는데 나도 노력하면 바뀔수도 있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되고 행동이 나온거 같습니다.처음에는 역행자, 켈리최 같은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은거 같아요. 뇌과학입문서만봐도 도움되는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외국주식과 한국 주식 차이점~~~~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결론부터 말하면, 한국 주식도 소수점 거래 가능합니다.미국 주식은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소수점 거래가 자유롭게 되는데, 한국 주식 소수점 거래는 2023년부터 일부 증권사에서 시작됐습니다. 미국주식열풍이 먼저 불었고, 말씀대로 1주단위가 커서 그런 기능이 생겼습니다. 결국 수요가 있으니까 그런 상품을 중권사들이 만든 것이죠.국장은 아직 모든 종목이 되는 건 아니고, 증권사마다 지원 범위가 다릅니다. KB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수료 이벤트는 키움도 자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돈을 불려서 부자되고 싶어요 방법을 알고싶어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일단 본인한테 맞는 자산을 찾아야 합니다. 사실 이건 현실적으로 경험해볼 수 밖에 없는데, 최대한 그전에 책이나 강의로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나에게 부동산이 맞는지, 주식이 맞는지, 비트코인이 맞는지, 주식 중에서도 펀드가 맞는지 개별주식이 맞는지 등은 본인이 자신의 셩향을 알고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정답은 없습니다. 억단위의 목돈이 없고 움직임이 느린 자산이 싫다면 부동산 하면 안되고, 변동성이 싫다면 개별주식이나 비트코인은 안맞습니다.또 공부가 중요합니다. 공부해서 확신이 생기면 변동성은 오히려 기회가 되지만, 공부가 선행되지 않으면 그저 고통일 뿐입니다.부동산은 너나위나 부읽남이 유명하니까 그책을 읽어보셔도 좋을거 같고, 주식은 김현준님의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를 추천드립니다. 비트코인은 [모두의 비트코인]이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일독하시고 마음이 가는 자산을 좀 더 깊게 공부해보고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저소비생활을 하고싶은데 너무 필요한게많아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강제로 틀어막을 수 밖에 없습니다.말씀대로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건 아는데, 그게 어렵습니다. 유혹도 많고요.다이어트랑 마찬가지 입니다. 적게 먹고 운동하면 된다는걸 아는데 어렵습니다. 세상엔 맛있는건 많고 놀거리도 많으니까요.그래서 절약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래의 나에게로 보내는 송금이라 생각하고, 덜 쓰는것인데 그 유혹을 막기 위해서 강제서을 가져야합니다.부모님등 믿을 사람에게 모으고 싶은 돈을 맡겨버린다든지, 카드도 없는 통장에 넣어 버린다든지 빼는 걸 불편하게 합니다. 그리고 죽이되든 밥이되든 나머지 돈을 삽니다. 유혹을 못참아서 또 소비해서, 밥 사먹을 돈이 모자르다면 집에서 먹습니다. 아니면 김밥으로 떼워보기도 하고요. 그렇게 하면 절약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는게 처음엔 나을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비트코인이 1억을 깰 수 있다고 하던데 그렇게 되면 다른 알트코인은 우수수 떨어지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일단 비트코인은 전세계 공통자산이기때문에 코스피쪽으로 돈이 쏠렸다고 해서 가격이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다만 김치프리미엄이라고 지금 환율로 달러가격대비 원화가격이 더 비싸냐 싸냐가 있는데, 지금은 더 쌉니다. 이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코스피로 더 몰려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다는 걸 말합니다.그리고 보통 비트코인이 떨어지면 알트코인 더 크게 떨어지는게 일반적이었습니다. 사실 비트코인만해도 극초기지만 현재 유일하게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 코인은 비트코인이 전부입니다. 탈중앙성과 작동의 신뢰에서요. 그러니 비트코인이 흔들리면 다른 알트코인은 더 심하게 떨어집니다. 근데 이런건 레버리지도 많아서 그렇습니다. 상방으로 걸었다가 청산당하면서 청산이 또 다른 청산을 부르는 경우입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메이져 코인들 가격이 떨어지는 이유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마이클세일러가 비트코인 32개 팔았다고 해서 그런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비트코인의 대명사이고, 절대 안판다고 했던 사람이 파니까 충격이 큰거 같습니다.리플을 처음 매수했을 때의 이유를 한번 떠올려 보십시오.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여전히 그 이유는 유효한지 한번 다시 점검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만약 그게 유효하지 않다면 비트코인이 나중에 다시 오를때 덩달아 따라오르는걸 기대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완전 운에 맡겨야 하는거죠.비트코인은 공급량이 바뀔 이유가 없고, 그 시스템이 2009년 탄생한뒤로 한번도 멈춘적이 없기 때문에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정 관리자가 없는 상태에서요. 그러니 가치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 말고는 다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좀 그렇습니다만, 매수하신 이유가 있으니 한번 다시 떠올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리플은 은행의 결제를 블록체은으로 하는 그런거라고 알고 있는데, 은행을 이용할거면 그냥 지금처럼 하면되고, 블록체인으로 송금할거면 비트코인으로 하면 되는데 리플의 장점이 뭐가 있는지는 사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레버리지 상품구매는 어떻게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아 우리나라 코스피 레버리지 말씀이시군요. 네 교육받아야 합니다. 저도 매수는 안했지만 받은 적 있습니다. 우선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국내외 레버리지 ETP Guide 교육 이수해야합니다. 저는 2년전에 했을 때 3천원이었는데, 이제는 4천원이라 하는거 같네요. 완료하면 이런거 나옵니다.참고로 여기서 개인공매도 교육들으면 공매도도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모의투자도 해야하는데, 한국거래소에서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시스템를 하면 됩니다. 이거는 무료입니다.증권사앱에서 레버리지 ETF교육이수등록하면 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