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본인 기분이 나쁘다고 동생을 확 밀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희 아이는 남아, 여아인데도 둘째가 하지말라는 걸 첫째가 할때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어서 다툼이 있습니다. 많이 해보셨겠지만 하지말라는 건 상대방이 싫은 거니깐 하지 못하도록 지도해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 유튜브 하루 시청금지, 핸드폰 사용 금지 등 제재를 주셔서 본인이 행동이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가 된다는 것을 인식시켜주시면 나아질 것이라 봅니다. 밀치는 형에게는 몸으로 하지말라고 하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말씀해주시고, 말로 표현하고 안되면 엄마에게 말해서 둘째가 제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곧 저희아빠 생신이신데 어떤 선물을 사드려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금값이 많이 올라서 부모님들도 금에 대한 소유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금에 이름을 새겨서 보관용으로 반돈 정도 해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금을 원하는 대로 모양을 잡아서 판매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시면 참신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 반돈을 동전모양이나 사각형 모양으로 맞춰서 00번째 000님의 생일을 축하하며! 하고 써서 선물하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학생아들과 놀아주는법이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와 단둘이 있는 시간을 늘려 보시겠어요? ^^ 놀러가서 저녁 때 숙소 들어오게 되면, 아이에게 "1시간 정도 아빠랑 밤바다 구경갈래?", "아빠랑 시장에 놀러갈래?"와 같이 단둘이 돌아다니면서 아이의 교우관계, 학교 생활 등에 대해 물어보시고 과한 반응을 보이면서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이나 운동이 있다면 이를 이용해서 친해지는 방법도 있으니, 아이와 대화해 보시고 어떤 부분에 관심이 있는 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수학 문제 수준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아이가 수학에 재능이 있다고 보셔서 디딤돌 최상위수학을 풀게 하셨을까요? 초등학교 4학년이면 자존감을 키워가야하는 시기인데 이 때 너무 어려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접하게 한다면 수학 자체에 흥미를 잃을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나는 공부에 재능이 없어"라고 판단해서 공부 자체를 싫어 할 수 있습니다. 최고 수준도 어려워 하는 아이에게 최상위 문제를 풀게 했으니 아이의 자존감은 많이 낮아졌을 것 같습니다,일단 80~90%이상 정답이 나오는 문제를 사서 풀고 틀린 문제만 오답노트 형태로 다시 풀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20개월 여아 최근에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모방 행동을 통해서 성장하기 때문에 아마 모방을 통해 감정을 느껴보려고 하는 것일 수 있다고 봅니다. 엄마를 때렸을 때 아파하면 "저렇게 하면 아픈가?" 하면서 따라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스스로 멈추는 게 안되기 때문에 적절히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일단 부모의 반응을 거의 해주지 않아주셔야 아이가 모방하지 않습니다. 상황이 발생되도 아무런 감정 반응을 일으키기 지말아야하며, 아이가 자기를 때릴 때는 즉시 제재해주시고 짧고 단호하게 "몸을 때리는 건 안돼!", "몸은 소중한거야!" 라고 말씀 하시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20개월 아이 엄마입니다. 늦는 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신발을 제대로 신고 제대로 걷지 못하는 건 신발이 어색하기 때문에 경험 부족으로 잘 못 걸을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신발없이 잘 걷는 다면 해당 부분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언어는 보통 20개월이면 단어 20개 정도는 할 수 있고 물, 이거, 등 간단한 표현은 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언어가 살짝 늦은 편으로 보이나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집에서 언어 지도를 더 해주시면 금새 나아질 것이라고 봅니다.
4.0 (1)
응원하기
두달 아기가 이따금 너무 서럽게 울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30분정도의 간헐적인 강성 울음은 정상적인 발달 범위 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이유인지는 몰라도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게 되면 스스로 진정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서럽게 울다가 안아 주면 진정되는 패턴입니다.질문자님이 말씀하신대로 수유 잘 하시고, 잠도 잘자면서, 배변에도 문제가 없고, 안아주면 진정된다면 건강상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성장과정이 너무힘드네요ㅜㅜ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아이는 자기 주관이 강해져서 본인 과시 행동이 강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어느 아이나 겪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을 아주 명확하게 정해주시고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제재를 하셔서 결과를 보여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행동하는 건 나쁜 행동이야!" -> "나쁜 행동을 했으니깐 오늘 TV는 금지""장난감을 던지면 안돼!" -> "장난감 놀이 금지""나쁜 말은 하는 거 아냐!" -> "10분간 방에서 혼자 반성하기"이런식으로 단호한 제재를 함께 한다면 점차 개선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학원 선생님하고 어색함 푸는법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정답은 이미 나와있지 않나 싶습니다. 질문자님이 마음이 너무 불편하다면 사과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상대방이 무례함을 느끼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직접 사과하셔서 마음을 풀어야 서로 다시 친한 사이로 지낼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잘 보셔서 간단히 제가 무례했었죠? 마음이 쓰셔서 말씀드려요 죄송해요, 라고 간단히 말씀하시고 다음에는 예전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학교 교실에 cctv가 설치되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초등학교 교실은 CCTV 설치 의무화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CCTV가 있는 학교도 있고 없는 학교도 있습니다. 다만 복도나 출입문, 운동장, 교무실 등에는 방범상의 이유로 대부분 설치 되어 있습니다. 몇몇 학교에서는 극성 부모들로 인해 CCTV가 없어서 오히려 불리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교실에도 설치하는 학교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