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부터 사교육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서울이나 학구열이 높은 부모들은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사교육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초등학교 1학년 때는 공부를 학습의 개념으로 접근하시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너무 이른 시기에 공부를 학습으로 접근하게 되면 아이가 공부에 대한 거부감을 빨리 가질 수 있어 선행 학습의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원에 보내시는 것보다는 책을 읽는 습관을 길들이면서 앉아 있는 시간, 집중력을 키우는 시간을 많이 갖게 지도 해주시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생일잔치 어떻게하죠ㅜㅜㅜ 결정장애맘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말씀하신 대로 요즘은 키카에서 룸을 잡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만족도도 높기 때문에 아이를 위해서라면 키카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만약 금액이 부담되신다면 파티룸 하나를 잡아 주시고 아이들이 놀 수 있도록 풀어 주신 후에 식사만 주문해서 하시면 좋습니다.집에서 하게 되면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고 밑에 집에 대한 층간 소음, 청소 등 불편한 점이 많기 때문에 키카나 키즈룸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침에 몇시에 일어나서 자기개발 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는 아침 5시 30분에 일어나서 간단히 조깅이나 헬스를 1시간 정도 하고 아침을 차린 후에 아이들 등원 준비 후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부터 자기개발을 하신다면 최소 1시간 정도는 하셔야 하고 그러러면 질문자님 평소 일어나는 시간보다 1시간 정도 일찍 기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수면시간은 최소 7시간은 확보하셔야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상시간 -7시간전에는 주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드라마 참교육에서 나오느 교육방법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사실 참교육에 나오는 교권보호국이 현실에서 일어나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드라마속에서 교권보호국 감독관은 학교에 직접 와서 학생을 조사하고 학부모를 강하게 제압하거나 학교폭력 가해자를 체벌하는 모습까지 나오는 데 현실에서는 학생 인권이나 학부모의 권리, 법적인 절차 등의 이유로 불가능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끊임없이 말하는데 어떻게 대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해당 시기에 아이들은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기 위해서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를 위해서 끊임없이 말을 하는 경우가 있씁니다. 학교에서 있었던 일, 갑자기 궁금한 일, 상상으로 생각한 일까지 모두 쏟아내기 때문에 질문자님이 힘드실 수 있다고 봅니다.모든 질문에 성심성의 껏 답변하기 보다는 간단하게 답을 해주시고 모르는 것은 "잘 모르겠는 데 같이 찾아보자", "00이는 어떻게 생각해?"라고 아이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너무 많은 질문을 한다면 "질문이 너무 많아 ^^ 잠시만 쉬었다가 하자"라고 솔직히 말씀하셔도 되겠습니다. 아이도 적절한 대화 수준을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제 조카가 6개월 됐는데 어떻게 놀아줘야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테이프를 붙였다가 띠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촉감놀이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부드러운 천을 만져보게 하거나 실리콘 장난감으로 얼굴으로 부드럽게 쓰다듬고 손으로 쥐게 하는 놀이도 있습니다. 또한, 휴지를 들고 있다가 바닥에 던지면서 휴지가 자연스럽게 풀리는 것을 보여 주는 것도 좋아할 수 있습니다.촉감놀이말고는 현재 시기에 가장 좋은 것이 까꿍 놀이입니다. 손으로 얼굴을 가리다가 갑자기 얼굴을 보여주면서 재미있는 표정 짓기, 문뒤에 숨었다가 얼굴 보였다가 숨겼다가 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자 아이들에게 어렸을때 축구, 야구 등 스포츠는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남자 아이라도 꼭 스포츠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예술쪽으로 발달되어 있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 아이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려면 스포츠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중고등학교 때 축구, 농구를 해야 친해지는 것보다는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끼리 잘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16개월인데 독립보행을 아직못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6개월인데 아직 독립보행을 하지 못한다면 충분히 걱정하실만 합니다. 다행히도 양손을 잡고 걷거나 보행 보조기를 잡고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본 걷기 능력은 갖추고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걷기 시작하는 시기는 차이가 있지만 늦는 아이들은 18개월까지도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다만, 16개월인데 아직 걷지 못한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근력이나 균형감각, 발달 상태를 직접 확인해서 지금처럼 걱정하시는 것을 덜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12개월 아들이 너무 징징대서 힘들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2개월 아이라면 징징거림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입니다. 갑자기 기질이 나빠졌다기 보다는 걷고 싶거나, 혼자하고 싶거나, 원하는 것이 있을 경우 말로 표현하지 못해 이를 표현하는 방법이 징징거림으로 나타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3개월 조금 지난 아기에게 보행기 써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직 4개월이 되지 않은 아기는 말씀하신 대로 아직 허리와 척추를 스스로 지탱할 수 있을만큼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행기는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앉히면 좋아하고 세워주면 좋아하는 것은 질문자님이 잡아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봅니다. 보행기를 일찍 태우면 허리에 부담이 되고 뒤집기 같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소아과 전문의들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아이는 배고프거나 졸리거나 불편할 때 떼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훈육을 하기 보다는 아이의 욕구를 잘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