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로 심전도ecg 측정을 해봤는데 정상적인 패턴인다요?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갤럭시 와치의 결과를 가지고 이상 여부를 문의하시는 분이 상당수 계십니다.아마도 판매점에서 자세한 설명을 생략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 와치와 같은 경우는 심장박동이 정말 이상한 것을 나중에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그래서 subtle한 변화를 감지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요현재 자료같은 경우는 3장이 모두 그렇지만 baseline 그러니까 바닥쪽에 그어진 선이 출렁출렁 거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측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부착이 잘못되었다는 말이 더 맞겠네요따라서 이 자료는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다시 측정을 해보셔야 합니다. 환자분 증상이 심장과 관련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라면 병원에서 심전도를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19살 여자 에이즈 피부 발진일 수 있을까요? 항문 성교 손으로만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증상으로 에이즈를 감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작년 7월 이벤트를 걱정하시는 것이죠 시간은 충분하게 지난 것 같습니다. 거의 반년이상 지났네요검사를 통해서 충분하게 확인이 가능할 것이니증상을 보면서 걱정하시기 보다는 검사를 통하여 확인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단시간내 장염 감염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물론 가능합니다. 전염되는 것은 한 순간이니까요물론 여러날 장시간 같이 있으면 확률이 더 오르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감염이 2-3시간이내 일어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이라면가능한 정도가 아니라 "충분하게"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수술도중 수술장갑이 벗어지기라도 하면 멸균생리식염수 10리터씩 들이붓고 난리납니다. 노출시간? 10초가 되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그렇게 하지요 감염가능성 때문입니다.장기간 노출이 될 수록 위험이 급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잠깐 노출한다고 해서 감염 위험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평가
응원하기
AFP 간암종양표지자 수치관련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암표지자 중에서 AFP 간암표지자가 정상범위를 벗어나서 많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일단 담당선생님 설명이 충분하게 전달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 암표지자라는 것은 암환자 혹은 고위험군 대상으로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암화자에서 치료 모니터링 재발등을 관찰하거나 고위험군에서 조기발견을 위해서 만든 검사입니다. 간암의 경우라면 고위험군은 간경화 만성간질환 등이 해당이 될 것입니다. 이를 정상인에게 적용을 하게 되면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적용대상이 다르니까요.그래서 일부에서는 정상인의 경우 AFP는 상한치보다 훨씬, 그러니까 적어도 세자리수는 되어야 임상적인 가치가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정상인에서 AFP를 측정을 했는데 그 때마다 조금씩 오르는 것이 괜찮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많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담당선생님 말씀에 따라서 꾸준히 추적검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간 혈관종을 발견햇어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간혈관종이 의심되는 병변의 경우 드물게 악성병변이 그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복부초음파에서 간혈관종이 의심되면 복부CT를 촬영해서 확인을 하는 경우가 많지요단지 환자분의 경우는 크기가 1cm로 작아서 CT로 촬영을 했을 때 보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CT는 화질이 초음파에 비하면 우수하기는 하지만 단층촬영이기 때문에 크기가 작아질 경우 아예 보이지 않을 수가 있거든요.아마도 그런 이유때문에 담당선생님이 CT말고 복부초음파로 단기 관찰을 하기로 하신 것 같습니다.(물론 CT 기계가 없어서 그럴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 경우 필요하다면 다른 병원에 의뢰를 드렸을 것입니다..)따라서 초음파상 "전형적인" 간혈관종으로 보였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추적관찰을 하시기로 한 것 같습니다.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6개월뒤 검사를 잘 받으시면 될 것 같네요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불안장애와 발표공포증 약물로 고칠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환자분의 증상을 치료하는 약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은 있습니다. 질환이라는 것은 계단과 같아서 어떤 경우에는 증상을 조금만 완화시켜도 확 좋아지는 경우가 있죠불안장애 같은 경우는 상당히 약물에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진료를 받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체중 문제는 약물부작용으로 체중 증가가 없는 약을 원하신다는 것이죠? 개인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 역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지 담당선생님께 이 점을 명확하게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불안증이 심해서 치료를 받고 싶지만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다"이런 식으로 처음부터 환자분의 스탠스를 명확하게 밝히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여러 약물 중에서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효과가 좋지만 체중 부작용이 있는 약, 효과가 덜하지만 체중 부작용이 없는 약 이럴 경우 환자분은 후자를 선호하신다는 것이잖아요? 이건 걸 처음부터 명확하게 알려주셔야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혈변이 계속 나옵니다 위암이나 위염일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혈변이 나와서 많이 걱정되시죠? 5일이나 연속이면 멘붕이겠습니다.일시적이 아닌 경우는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혈변과 같은 경우는 어떤 질환의 가능성이 있느냐로 진료 순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어떤 중한 질환이 있느냐로 진료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위장관 출혈일 것입니다.가능 가능성이 높은 것은 치질이나 치열일 것이구요그래서 이 때는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장 흔한, 가능성 있는 질환이 아닌 중증 질환을 먼저 배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소화기내과에서 문제가 없다고 확인이 되면 항문외과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위대장내시경 할때 식단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대장내시경 검사를 할 때 장정결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지요그리고 병원 안내를 따른다고 하더라도 이건 평균일 뿐 개인차이가 있구요잠깐만 식단 관리를 하시면 되니 일을 편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앓고 계시는 질환이나 드시는 약은 없으시죠?병원에서 식단에 관하여 안내장이 나갈 것입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볼 보실 필요 없습니다. 먹으면 되는 음식을 보세요그래서 먹으면 되는 음식 중 2-3가지 정도 고르신 다음 식단을 할 때 "그것만" 드시면 됩니다. 그래봐야 며칠 밖에 안 됩니다.이건 되나요? 저건 되나요? 하시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시면 오히려 힘듭니다. 그리고 중간에빵꾸가 생길 수도 있죠. 아예 먹어도 되는 음식 2-3가지만 빼고 안 드시는 것이 편하고 효과적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병원 다시 방문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현재 증상이 있고 불편하시다면 당연히 병원을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환자분 말씀은 많이 불편했는데 약 먹고 조금 좋아졌는데 여전히 불편하시는 하고....그런데병원을 다시 갈려니 그것 또한 귀찮고...조금 좋아졌으니 계속 좋아지지 않을까?이런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오늘 오후 혹은 내일 응급실을 방문하셔야 하는데응급실은 환자분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 진료를 받으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0 (1)
응원하기
인대가 늘어났을때에 병원을 당장 못간다면 어떤 조치를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인대가 늘어났다는 것은 인대가 부분파열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어느 정도 파열이 되었느냐 하는 것이죠.환자분 말씀은 인대가 손상되었는데 그 정도는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되는가? 하는 것이죠?일단 자택에서 환자분이 할 수 있는 조치는 하나 밖에 없습니다. 바로 움직이지 않는거죠. 움직이면 악화되니까요이 상태에서 병원을 가지 않는다면 상황이 악화될 수는 있습니다. 치료의 첫 번째는 당장 필요한 조치 그 다음은 상황파악이니까요. 파스는 붙여도 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파스틑 붙이는 진통소염제라고 생각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