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갈때마다 울어서 속상해요 ㅜㅜ
안녕하세요. 28개월이면 아직 헤어짐이 힘든 시기라서 어린이집을 갈 때 우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진처럼, 잘 놀고 생활한다면 적응 자체는 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말이 느린 아이들은 표현이 어려워서 불안이나 싫은 감정을 울음으로 더 보여주기도 합니다. 등원을 할 때 길게 달래는 것보다 끝나고 꼭 데리러 오겠다고 말하면서 아이에게 짧고 안정감 있게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선생님과 요즘 어떤 상황에서 우는지, 친구들과 관계는 어떤지 함께 체크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왜 맨날 우냐는 말은 마음을 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적응해 나가는 단계라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15일차 신생아 배에 가스 안차게 하는방벚 있나요?
안녕하세요. 15일차 아기는 아직 장이 미숙해서 먹을 때 공기를 많이 삼켜서 가스가 잘 차는 시기입니다.수유 후 바로 눕히지 마시고, 15분에서 20분 정도 세워 안아서 트림을 충분히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젖병 수유라면 젖꼭지 구멍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배 마사지랑 자전거 다리 운동을 계속 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너무 자주 보채거나, 배가 단단하게 빵빵하고, 토하거나 수유량이 줄면 소아과 상담이 좋습니다.대부분 성장하면서 좋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5세아이 훈육을해야할까요.. 다받아줘여할까요?
안녕하세요. 첫째 아이가 갑자기 엄마를 뺏긴 느낌이라 불안하고 서운한 마음이 큰 시기로 보여요.다 받아주는 것보다 속상했구나, 화가 났구나 등 마음은 공감을 해주면서, 행동은 차분하게 잡아주시기 바랍니다.아이가 짜증이 섞인 말투를 쓴다면, 그렇게 말하면 엄마가 속상하다는 점을 분명히 정하고 다시 예쁘게 말해보자고 짧게 알려주세요. 혼내는 것보다는 첫째만의 시간을 하루 10분이라도 꼭 만들어 주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를 돌볼 때에도 엄마를 좀 도와달라고 말하면서, 첫째 역할을 인정해주면 안정감을 느낍니다. 지금은 흔한 퇴행 반응이라 너무 자책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6세 여아입니다. 계속 노는게 맞는지,
안녕하세요. 유아 시기는 노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놀면서 배우고 얻는 감정이나 능력도 분명히 있고 유의미하다고 생각이 돼요. 말씀처럼 충분히 놀이하는 경험을 가지는 게 좋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발견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기본적인 한글 정도를 가볍게 얇은 교재와 놀이 위주로 아이와 함께 공부해도 좋습니다. (이 역시 초1 교육과정에서 한글부터 배우기는 해서, 필수는 아닙니다만 한글을 떼우고 들어가면 조금 더 적응에 수월할 수는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아이의 분노 조절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어떤 방식의 훈육과 대화가 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아이의 화는 버릇이라기보다는 아직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화가 많이 났겠다고 감정을 공감해 주시고, 물건 던지기나 때리기는 단호하게 멈춰야 합니다. 화가 날 수는 있지만, 던지는 건 안 된다고 아이의 감정과 행동을 구분하여 알려 주세요. 아이가 진정한 뒤에는 왜 화가 났는지 짧게 이야기하고, 대신할 행동을 함께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도 순간적으로 화가 날 수는 있으니 바로 훈육하려 하기보단 잠깐 숨을 돌리고 차분히 대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감정 조절은 반복 속에서 천천히 자라는 만큼, 꾸준히 알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기억해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부모가 불안감을 줄이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만큼 불안해지는 마음이 드는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이의 성장 속도는 제각각이라서 지금의 빠르고 느림이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교가 시작될 때마다, 우리 아이는 어제보다 무엇이 자랐을지 먼저 바라보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SNS나 주변의 이야기보다 실제로 아이가 웃고 편해지는 순간들을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의 불안은 아이에게 전달이 될 수 있으니, 안정감을 주도록 노력하면서 신뢰의 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생 조카에게 주는 고가 선물, 교육상 괜찮을까요 아니면 적절히 거절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사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더구나 양육자가 아니라면 더더욱이요.우선은 그걸 받으면 당장은 기분이 좋겠지만, 다음에도 그게 기준이 되어서 더 비싼 선물, 아니면 비슷한 선물을 당연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계속 사줄 수는 없으니 아이의 경제 관념과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린이날은 축하할 날이고, 기념해야 할 날이지만, 비싼 선물을 사주는 날이 아니라는 걸 아이에게 확실히 말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치원은 보통 다 보여주기식으로 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행사나 작품 활동 등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그렇게 느껴질 수는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는 않아요. 아무래도 공개 수업이나 여러 행사다 보면 학부모에게 아이의 성장과 활동을 한 눈에 보여주어야 하다 보니 그렇게 보일 수는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실제 교육과정에서 놀이, 생활 습관, 사회성 발달 등 일상적 활동이 더 중심이다 보니 그렇게만 보기는 어려움이 있을 듯 합니다. 다만, 기관마다 운영 방식 차이가 있기도 하고 일부 관리자는 그러한 보여주기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는 건 사실이라서 기관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3 남자아이 자위하는행동?을해요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시기에는 자기 몸에 관심이 생기면서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걸 혼내기보다는 차분히 알려 주어야 해요. 그 행동 자체를 나쁜 거라고 단정을 짓지는 않는 게 좋고, 혼자 있을 때, 개인적인 공간에서만 해야 하는 행동이라고 해 주는 게 좋아요. 부끄럽게 만들거나, 크게 꾸짖으면 오히려 불안감으로 숨기거나 몰래 하곤 합니다. 아이가 심심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반복하기도 해서 생활 리듬이나 감정 상태도 잘 살펴주세요. 만약 너무 집착적으로 반복하거나, 학교 생활과 대인 관계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가 당황하더라도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반응해야 도움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자전거 16인치 바퀴 교체할 수 있는 곳과 비용
안녕하세요.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매장에서는 구입하지 않았다면, 해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그래도 대부분 공임비가 포함된 거라서 해주는 편이에요.비용은 하나에 35,000~40,000원 정도 하는 편이고, 매장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여러 매장을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