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함께 있는 시간이 짧더라도 하루 10분이라도, 온전히 아이만 바라보는 시간을 정해서 꾸준히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스킨십과 눈 맞춤 등을 통해서 아이의 존재 자체를 소중히 여긴다는 메시지를 자주 전해주고, 스킨십과 감정 표현도 자주 해 주시기 바랍니다.하교 후 통화, 주말 산책 등을 실천하면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요.무엇보다도 부모님이 아이의 편이라는 것을 자주 말해주고, 그러한 모습으 보여주면 아이에게 큰 사랑으로 전해지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환경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TV나 스마트폰 등의 방해 요소를 줄이고, 정해진 자리에서 짧은 시간 집중하고 쉬는 구조를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학습해야 할 분량 중에서 목표를 여러 개로 잘게 나눈 다음에, 끝날 때마나 스티커나 동그라미 표시 등 즉각적인 긍정 피드백을 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결과보다 과정, 노력을 인정하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면 아이의 집중력도 향상되고,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 어떻게 훈육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먼저 아이의 감정에 어느 정도 공감을 해주되, 왜 이 규칙이 필요한지를 짧게, 차분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규칙을 어겼을 때, 화를 내기보다는 미리 정한 약속이 일관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아이와 함께 규칙을 정하면서, 선택권을 주어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면 아이도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기 쉽습니다.잘 지켰을 때는 즉시 칭찬하고 격려해 주어 긍정적인 경험이 반복되도록 돕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늘 아침에 아이가 학교가기싫다고 떼를 씁니다
안녕하세요.초1 아이의 두 번째 등교라면, 아이가 낯설고 불안해 하는 것이 비교적 자연스럽습니다.가기 싫을 수 있다고 감정을 공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하교 후에는 좋아하는 간식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이가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준비물을 함께 챙기면서 학교에서 기대되는 것을 정해 보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말에 가족과 보내는 시간 아이디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수도권에 거주 중이라면 가까운 한강공원, 아니면 동네 공원에서 자전거 타기와 피크닉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국립중앙박물관처럼 무료 이장이 가능하거나, 입장료가 저렴한 박물관, 도서관 체험 프로그램도 좋습니다.집에서는 보드게임, 영화 보기 등으로 소소한 추억을 만드실 수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초3. 아이 영어단어 외우는거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하루 단어 3개라면 많은 양이 아니고 처음 배우는 단계에서는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므로, 지금부터 적은 양이라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너무 지루해 하거나 힘들어 한다면, 노래나 놀이 위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초등3학년 자녀가 밤늦게 잠이 안온다면 억지로 재워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밤에 다른 활동을 하게 되면 그게 익숙해져서 계속 자려고 하지 않고 활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가능한 낮잠 시간을 줄이거나 자지 않도록 하고, 낮에 활동을 해서 밤에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잠이 오지 않더라도 누워서 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직도 엄마만 찾는 아이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중학생이더라도 정서적으로 가장 편안한 대상이 엄마일 수 있습니다. 억지로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관계를 늘리는 게 중요합니다. 아빠가 훈육보다 공감과 경청을 먼저 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하면서 시간을 쌓아 보시기 바랍니다. 짧더라도 매일 대화 시간을 가지고, 결과보다는 과정과 감정을 인정해 주는 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직접 아빠와 이야기하도록 연결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늘 아이가 초1 입학식을 다녀왔는데 어떻게 이야기하죠?
안녕하세요. 오늘 입학식이 어땠는지,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기대가 되거나 걱정이 되는 게 있는지 위주로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교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제 5학년 아이 영어를 너무 싫어합니다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영어는 내용이 많지 않아서, 6학년에 해도 잘 따라갈 수는 있지만, 사실 그래도 5학년 때 아예 안 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해 나가는 게 좋습니다. 결국, 3학년 영어부터 계속 누적이 되는 것이니까요. 꼭 학원을 보내지는 않더라도 집에서 간단한 교재로 단어를 외우거나, 영어로 된 그림책을 가볍게 읽는 등의 활동을 가정에서 해 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