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성장하는녹차
- 내과의료상담Q. 가슴 중앙이 쪼이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세 달 째 흉통이 지속되고 있는데요...가슴 정 중앙에 있는 심장이 딱딱하게 굳은듯한 느낌? 갑자기 아파지면 응급실 가야되는거 아닌가? 할 정도로 부정맥 같은게 느껴지고 갑자기 호흡이 안되는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제가 이거 때문에 심장내과에서 온갖 검사를 다 받았습니다. 정밀 초음파, 흉부CT, 관상동맥 조영술(의사선생님이 비선형 협심증? 그거 보자고 하셔서)그때도 이상없다고 하셨고 약 3주전에는 아하에서 글올렸다가 대동맥 박리일수도 있다 해서 또 흉부 CT찍었는데도 이상없다고 하십니다.계속 심장내과를 다녀서 의사선생님께 도움을 받아야할까요?
- 내과의료상담Q. 흉통이 지속되는데 식도문제인거 같습니다두 달 째 원인모를 흉통이 지속되는 중입니다…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심장 쪽에 멍이든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심장을 짓누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 되면서 약간 부정맥 현상을 일으키는거 같습니다.이거 때문에 한 달 전에 종합병원에서 온갖 심장검사를 다했습니다. 흉부 X레이, CT, 정밀 초음파, 관상동맥 조영술, 혈액검사, 홀터 까지도요대동맥박리일까봐 3주전에 또 조영제 맞고 CT까지찍었습니다의사선생님 말로는 완전 이상이 없다고 하셨고 늑연골염일까 싶어 근육통증주사까지도 맞아봤는데 도저히 근육 쪽 통증이 아니고 몸속 내부 심장 아니면 식도 쪽에 뭔가 문제가 있는듯한 느낌입니다…두 달 전에 위내시경도 받았는데 이상이 없다그랬지만 그 의사선생님이 조직검사까지 하셨는데 카메라 상으로는 괜찮은데 조직검사에 대해선 재검을 해보자고 하셨구요.유튜브나 이런데보면 역류성 식도염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밥도 잘먹고 심장이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도 없습니다 속도 쓰리지도 않고 연하곤란도 없구요…대체 이 흉통은 뭘까요…
- 내과의료상담Q. 심장이 콱 조이고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요근래 가슴 정 가운데 가슴이 콱 조이는 불편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저번 달 중에도 같은 증상 때문에 중순에 심장 쪽 X레이, 정밀 초음파, 심전도, 홀터, 관상동맥 조영술, CT까지 다 찍었지만 매우 정상이었고10일 전 극심한 흉통 때문에 대동맥 박리일까 싶어서 응급실에서 조영제 맞고 또 CT를 찍어본 결과 특이사항이 1도 없었습니다.심장내과에서는 이제 해줄 수 있는거 다 해줬다고 다른 과 알아보라고 하시던데 특히 의자에 앉아있으면 통증이 발현 및 증가 되는 기분입니다.공황이라 생각했지만 공황은 일시적으로 끝나야하는데 증상이 거의 1주일 째 가네요…흉골 쪽에 염증이 생긴건지 뼈가 심장을 누르고 있어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정형외과로 가야할까요
- 불안 장애심리상담Q. 제가 공황증세인지 가늠좀 해주실 수 있으실까요제가 작년에 2월에 첫 공황발작을 생애 처음 겪었습니다.그리고 그 날 이후로 어딘가가 조금만 아파도 크게 느껴졌고 흉통도 몇 달 씩 진행되다가 잠시 가라앉고를 반복했습니다.심장이 콱 쪼이는 기분 드는건 이제 일상이 되었고 그럴 때마다 응급실 가는 것도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응급실에 도착하고 나면 혈압 맥박 다 괜찮다 듣고 나면 이상하게 언데 아팠냐는 듯이 걸어서 집으로 퇴원을 합니다작년 저 공황발작 일 이후로 현재까지 건강염려증 때문에 의료쇼핑 하 듯 종합병원을 들낙하는 일이 빈번해졌습니다. 이번에도 심장에 관해 아예 신경 안써보겠다고 심장 검사를 할 수 있는 모든걸 다했습니다심전도, 홀터, 운동부하, CT, 조영술, 초음파까지요. 조영술 까지 하고 아무 문제 없다는 소견을 들으니 이제 또 언제 아팠냐는 듯이 정상생활이 가능해졌는데 어제 아침 조영술 부작용인지 손과 팔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난걸 보고 또 페닉이 왔고 응급실로 향했습니다.그리고 또 맥박 혈압 정상이라고 퇴원 하자고 하셨구요. 또 건강염려증 때문에, 알러지긴 하지만 최악의 시나리오인 아낙필라시스 걸리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과 함께 심장이 제대로 뛰고 있음에도지금 빈맥인거 처럼 심장 뛰는게 귀까지 울리는거 처럼 들리는듯 했고 시야도 줌인 줌아웃 하듯한 증상인거 처럼 느껴졌었는데 이쯤되면 다시 공황증세 약을 먹어야하나 싶습니다약 7개월전까지 파록스씨알정 하나는 상시약, 아졸락정을 필요시 약으로 먹다가 호전된거 같아 약을 임의로 끊기도 했습니다
- 정형외과의료상담Q. 등 통증으로 인해 부정맥 발생할 수 있나요갑자기 부정맥 증상이 와서 심장이 덜컹 거렸고 어지럼증이 강하게 났습니다.요근래 전조가 있었는데 아까 누워있다가 갑자기 극심해지더라구요…부정맥과 함께 등쪽(사진에 표시한 부분)에 통증이 같이 느껴졌고 지금도 막 등쪽에 욱씬거리는 아주 약한 통증이 지속되고 있습니다.부정맥 때문에 등 통증이 된건지 아니면 척추나 저쪽에 있는 신경들이 눌려서 부정맥이 발생한건지 모르겠습니다…저번 2주일 동안 조영술을 동반한 모든 심장 검사 다 받았는데도 이상없다는 진단을 받은바 있습니다이미지가 포함된 질문이에요.
- 피부과의료상담Q. 조영제 알레르기 관련해서 궁금한점이있습니다제가 월요일에 관상동맥 조영술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조영제를 투여한거 같은데 수요일까지 몸에 별 이상 없다가 목요일인 어제 아침에 눈 떠 보니갑자기 손을 중심으로 팔과 가슴 부위에 모래 알갱이 같은 수포들이 올라와있더라구요 손이 제일 심하고 그 다음은 팔과 가슴 순이었습니다.그래서 관상동맥조영술 받았던 병원 응급실에서 잠시 혈액검사 맥박 혈압 소변검사 까지 받았고 조영술 맡아주셨던 심장내과 선생님이 조영제 알러지 반응이 오늘 올라오신거 같다라면서 네오펙소정 120mg, 소론도정 이렇게 하루 1회 복용 3일치를 주셨는데알러지가 올라오고 나서 호흡곤란이라던가 어지럼증 빈맥, 쇼크가 안왔으면 앞으로도 올 가능성이 없는건가요?? 아니면 갑자기 여기서 원인도 모르게 악화가 될 수도 있나요??
- 신경과·신경외과의료상담Q. 심장 검사 다 받았는데도 왼쪽 가슴 이상은 대체 뭘까요?2달 동안 괴롭히는 왼쪽 가슴 저릿한 현상 때문에1주일 전 부천세종병원에서 X레이, 심전도, 홀터,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CT에 이어 어제 변이형 협심증 의심으로 관상동맥 조영술 까지 받았습니다.담당의 께서 기능부하 검사까지 진행하셨다고 했고 저한테 총 6~8군데 영상을 보여주시면서 하는 말씀이100점 짜리 심장이고 모든 혈류가 매우 정상적이고 기능검사 때도 모두 정상치로 되었다면서 이제 더 이상 심장 검사 할 필요가 없다고 하시더라구요.그 의사 선생님께서 위 문제를 말씀하시는데 4월 초에 위내시경 까지 받았을 때 식도염 증세는 보이지 않는다고 하시고 복부 CT에서도 정상이라 하고 말씀드리니 이렇게 다 검사했는데도 왜 아프실까... 하고선 오히려 의사 선생님이 궁금해 하시더라구요.근데 다만 콜레스트롤 수치가 168정도로 좀 높게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이제 진짜 마지막으로 가야할 과는 정신과나 신경과 밖에 없는걸까요? 미주 신경이니 자율신경계니 그게 안좋아도 흉통 같은게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 내과의료상담Q. 월요일에 관상동맥조영술 받아보기로 했습니다한 3일 전 부터 자고 일어날때마다 왼쪽 가슴이 쥐어짜듯이 통증이 오더라구요.또 공황이겠지 했는데 3일전도 그렇고 어제 아침에도 그렇고 심상치 않은 통증이 느껴졌습니다안그래도 1주일 전 심장내과에서 검사들을 받은 것들에 대해 어제 결과를 들으러 갔습니다. 다행히 CT, 심장 초음파와 심전도, 추가로 당일 심전도 까지 봐주셨지만 아주 정상적으로 잘 뛰고 있다고 하셨는데단 두 가지가 좀 걸리신다고 하더라구요. 저번주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24시간 홀터 검사를 했었는데 취침 시 최저 심박수가 36bpm을 찍었다는 것과 혈액검사 결과 고지혈증이 있다고 하시더라구요…그래서 의사 선생님이 초음파로 심장이 잘 뛰고는 있지만 3일 전 부터 어제 병원 방문사이까지 다시 고통이 진행된 것에 대해 변이형 협심증 확인을 해보자며 월요일에 조영술 예약을 잡았습니다.여기서 궁금한게 과잉진료일까 라는거구요관상동맥 조영술은 간단한 시술인가요?? 위험성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금 제 상태에선 확인해 보는게 나아 보이겠죠??
- 신경과·신경외과의료상담Q. 공황과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있는데요제가 2025년 2월 초 쯤에 생애 첫 공황발작을 일으킨 후 현재까지 분기마다 왼쪽 가슴 혹은 왼쪽 심장 쪽 꿀렁임이라고 해야할까요 툭툭 친다고 해야할까요???그 증상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길면 두 달이라는 시간 동안 괴롭히고 있구요.제가 작년 2월부터 1주일 전까지 총 종합병원 세 군데와 심혈관 관련 개인병원 1군데 고대병원 응급실에까지 가서 심장 검사를 받아왔습니다두 군데에서 1년전 그리고 심혈관전문 종합병원에서 2주일전 CT와 심장초음파 검사 및 심전도, 홀터를 받았구요또 다른 두 군데에선 X선, 심전도, 운동부하검사, 혈액검사를 진행했었습니다.그리고 돌아온 답변은 항상 심장 모양도 괜찮고 심전도도 괜찮을때가 있었고 한 군데에서 부정맥이 튀는 구간이 있지만 신경쓸 정도도 아니니 약 처방도 없이 스트레스 관리만 좀 하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불안감에 하티브 심전도 기기랑 애플워치8를 통해 수시로 심전도 체크를 하는데 평상시 66~80대를 유지하고 있고 동리듬이라는 결과만 나오고 취침시에는 최저 54bpm정도 나오는 편입니다.근데 공황장애 커뮤니티 가보니 저 같이 심장 쪽 문제를 많이들 거론하는걸 알게 되었습니다.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알아보니역류성 식도염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번 달 초에 위내시경 받았고 식도염이 있느냐라는 물음에 증상이 없다라고 확답을 받았구요. 추가로 복부CT를 통해 장기에도 별 이상한 점이 없다는 확답을 받았습니다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해서도 이런 증상이 발현될 수 있고 거북목과 일자목으로 인해서 신경이 눌리면서 증상이 발현 될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저같은 경우 일자목이 심해서 수시로 뻐근함을 느끼고 있긴 합니다그래서 여쭤보고 싶은게 심리적인 불안 증세 또는 신경계에 문제, 일자목이 있어서 이러는거 같은데 신경과 / 정신건강의학과 / 정형외과 이렇게 세 군데에서 진료를 보는게 나을까요??가장 중점으로 가야할 과는 어디일까요?? (글로서 명확하게 답을 내주실 수 없다는걸 알기에 추천이라도 받아볼 심산으로 질문 드립니다 ㅠ)
- 정형외과의료상담Q. 흉골 염증은 무슨 과로 가서 진료받아야하나요?아무래도 흉골 쪽에 염증이 난거 같습니다 심장내과 여러군데에서 심전도 X선 홀터 초음파를 받아봐도 이상이 없다 그러는데 한 2~3시간 정도 업무로 앉아 있으면 가슴 정중앙이 찌릿하면서도 콕콕 찌르는 느낌이 2달차 째 진행중입니다정중앙으로 잘 때도 등이 눌리면서 염증을 건드려서 그런지 통증이 발생하고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자면 통증은 느껴지지 않습니다.그리고 자고 일어나면 통증이 완전히 호전된거 처럼 되다가도 위 글 처럼 오래 앉아 있으면 통증 유발이 하루 죙일 지속되고 오히려 서서 걸으면 통증이 사라지는 참 이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더라구요…심장내과 선생님들한테 말씀드려도 잘 모르겠다, 정신과 약먹어라 그러시는데 도저히 정신이상으로 발생되는건 아닌거 같더라구요혹시 염좌나 그런거일 수도 있다 라고 방향성이라도 좀 잡아주시면 좋겠는데 세 군데 의사선생님 모두가 그냥 잠잘고 스트레스 관리해라 라는 말 뿐입니다…그러다 유튜브 찾아보니 늑골 또는 흉골 쪽에 염증이 나면 이 같은 증상을 겪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의사 선생님들께 몇 가지 도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1. 흉골 쪽 염증이 나면 다시 심장내과로 가야하나요 아니면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를 가야할까요??2. 염증 확인은 MRI로 밖에 확인이 안된다고 하는데 의사 선생님께 MRI 찍고 싶습니다 하면 그렇게 해주시나요??3. 흉골 쪽 염증이면 좀 많이 위험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