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생활
탈퇴한 사용자
어른들이 소한이라 덜춥고 대한이라 많이 추울거다 라고 말씀하시는걸 들었는데요
달력에 안나와있던데 소한 대한이 언제인지 가르쳐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놀라운말벌38
대한 1월20일
소한 1월 6일
일껄요?
인터넷 검색만해보면 바로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이제 다 지나가네요.
날이 풀리고 있으니까요
응원하기
하늘 호수로 떠난여행
질문자님이 말씀을 하신 소한은 24절기 가운데 스물세 번째 절기로 작은 추위라는 뜻의 절기이며 양력 1월 5일 무렵이고 대한은 마지막 절기로 양력 1월 20일경으로 절기로 구분을 하는 것입니다.
정성들여서답변다는사람
안녕하세요. 정성들여서 답변 드는 사람입니다.
소한과 대한의 날짜를 알려드릴게요. 소한은 양력으로 1월 5일이나 6일 경에 오고, 대한은 1월 20일 경에 옵니다.
재미있는 건 이름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소한이 대한보다 더 춥다고 해요. 그래서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죽었다"나 "춥지 않은 소한 없고 포근하지 않은 대한 없다"라는 재미있는 속담도 있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24절기가 원래 중국 화북지방의 기후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우리나라 날씨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거죠. 우리나라는 보통 1월 15일 무렵이 일 년 중 가장 추운 시기라고 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