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과거 삼성전자의 경우 지금처럼 이익이 높지 않았으며 과거에는 AI데이터센터의 투자사이클 구조가 아니었습니다. 즉 시장은 당시에 서버와 그리고 모바일 PC가 B2C기반으로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이클이 존재하였고 지금처럼 HBM메모리나 특성화 메모리가 아닌 그냥 일반 범용메모리 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미리 재고를 만들어놓고 판매하는 일종의 제품이 아닌 Commodity성격이었으며 그러다보니 실적 변동성도 매우 크고 이익과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는게 아니라 사이클에 따라서 흑자 적자가 나는 사업이다보니 주가가 우상향하는 구조가 나오기 힘들었던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이전까지 연간 순이익이 30~40조원만나오면 사상최대 순이익이었고 과거에는 분기별 반도체 실적이 3조나 5조원정도였고 10조원 가까이 나오면 어닝서프라이즈급이었습니다. 현재는 1분기 실적만 삼성전자의 경우 영업이익이 50조원 수준이고 이번 2분기도 이보다 더 나올것으로 보이며 하반기에는 100조원의 순이익을 달성할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즉 이익 수준 자체가 과거와는 비교 자체가 불가하고, 이익 사이클이 과거처럼 변동폭이 크지 않고 예상치보다 크게 벗어나기는 힘들것으로 보이기에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랠리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