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중2 귀두?에 뾰루지 이거 뭔가요??

성별

남성

나이대

10대

안녕하세요 중2 남학생입니다 사진처럼 뾰루지?가 저렇게 난지 거의 1년이 다 되가는거 같은데 자위를 한 뒤로 저렇게 된거 같아요 근데 딱히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고 아프지도 않은데 병원가서 제거 해야되나요..? 저 염증같은 게 뭔지 알려주세요

  • 1번 째 사진
  • 2번 째 사진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성훈 내과 전문의입니다.

    올려주신 사진상으로 보이는 특징으로 미루어 보아, 진주양 음경 구진증 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진주양 음경 구진증은 성병이나 감염성 질환이 아니며, 정상적인 피부 변이 중 하나로 귀두 테두리를 따라 13mm 크기의 작은 좁쌀 같은 돌기가 하얗거나 피부색으로 오밀조밀하게 생깁니다. 주로 사춘기 이후에 나타나며 성인 남성의 20-30%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합니다.

    자위와는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없고, 사춘기 시기 호르몬 변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학적으로 아무런 해가 없는 조직이므로 건강을 위해 제거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여드름처럼 생각해서 손으로 짜거나 바늘로 터뜨리려고 할 경우, 세균 감염이 일어나 귀두포피염 등으로 번져 큰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금하기 바랍니다.

    만일 모양이나 크기가 변하거나, 가렵거나 아프거나, 분비물이 나오는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비뇨기과 진료가 필요하겠고, ​미관상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경우라면 비뇨의학과에서 레이저를 통해 간단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