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궁금한질문쟁이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상 단백질은 성분과 영양소가 어떻게 다른가요?
어떤 글에서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하던데요 이게 사실이라면
혹시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이 어떤 차이가 있나요?
같은 단백질인데도 영양소나 구성 성분이 서로 다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동물성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종류가 다르기때문에 흡수율 등이 다릅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소, 돼지, 닭, 달걀 등 동물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이며. 이소류신, 류신, 발린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요. 주로 고기나 생선과 같은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서 동물성 단백질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지만
포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고혈압, 당뇨, 비만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대부분 콩, 곡류 등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이며. 주로 대두, 녹두, 콩, 두부 등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지방 함량이 적어서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에요.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이 살짝 부족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에는 없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식물성 단백질을 더 선호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답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하는 좋은 방법은 2:1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