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응급실은 언제 이용해야 하나요? 가끔 판단이 어렵습니다

성별

남성

나이대

40대

갑작스러운 통증이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응급실을 가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하는지

일반 외래 진료와 응급실 이용의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불편하시면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 궁금하신 것은 아니겠지요

    아마도 환자분이 궁금하신 것은 "어떤 증상이면 참을만해도 응급실을 방문해야만 하는가?" 일 것 같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흔하기로는 심장과 머리 관련된 증상은 응급실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흉통 흉부불편감 두통 어지럼증 같은 것이겠지요

    외래 진료와 응급실 진료는 여러 차이가 있습니다.

    외래 진료가 선착순이라면 응급실 진료는 중증도 순서입니다.

    그래서 응급실에서는 환자분이 먼저 왔더라도 진료는 1시간이고 2시간이고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분보다 많이 아픈 분, 예를 들어 심정지상태로 응급실에 온다면 진료순위가 최우선이니까요

    그리고 응급실은 외래에 비해서 응급검사 단기처방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릎이 아파서 MRI를 찍고자하면 이는 응급실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응급실은 외래와 비교하였을 때 이용하는 비용이 높고 24시간 운영이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채택 보상으로 34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