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코엔자임Q10 신장에 부담이 많이 되나요?

성별

여성

나이대

70대 +

기저질환

목, 허리디스크, 협착증, 고지혈증, 신장기능저하

복용중인 약

고지혈증약, 타이레놀. 등

엄마께서 올해 86세이신데요.

식사를 잘하시는 편이 아니어서 기력 떨어질까 걱정돼 홍삼, 양태반액기스, NMN, 글루티치온. 알부민 등 좋다는건 다 드리려고 하고 있고요.

그런데 얼마전 하이퍼셀코엔자임Q10이 혈관에도 뇌건강에도 좋다는 말을 들어서 구매해볼까 하는데.

드셔도 괜찮을까요? 만성콩팥병 환자는 주의하라는데 60대부터 신장기능이 그리 좋지는 않아서..지금 크레아틴수치가 약 1.3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은 만성신장질환자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아쿠아셀코큐텐이 좀 더 나은 선택으로 보이고요. 알부민은 빼시는게 맞습니다. 아예 효과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다른 신장수치도 알면 좋겠지만 일단 1.3이면 상태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홍삼, 태반엑기스, 알부민, NMN, 글루티치온은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신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약을 드시고 계시기 때문에 코큐텐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고지혈증약이 코큐텐이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고지혈증약을 드시면 근육통이나 기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코큐텐을 드셔주시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