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빼어난안경곰147
토마토를 살짝 익혀먹는게 좋다고 들었는데 왜 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주변인들한테 얘기를 들어보니 토마토를 끓는 물에 살짝 익혀먹는게 좋다고 들었는데 왜 그런건가요? 그리고 익혀서 껍질은 벗겨서 먹어도 영양소에는 문제가 없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영양소가 다 파괴되는 건 아닐까? 우리는 채소를 익혀 먹으면 소중한 비타민이 다 파괴되기 때문에 싱싱한 채소를 먹는 쪽이 훨씬 이롭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믿음이 오히려 비타민 섭취를 줄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물론 비타민 C는 열에 약해서 데치거나 볶으면 쉽게 분해된다. 하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것은 비타민 C만이 아니다. 채소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뿐 아니라 기능성 카로티노이드류를 대량 함유하고 있다. 이런 것들을 모두 고려해보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 먹는 쪽이 더 유리하다
또 익혀 먹으면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도 충분히 섭취하게 되어 활발한 장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으로 조리하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 훨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가 된다.
토마토에 듬뿍 들어 있는 리코펜도 마찬가지다. 리코펜은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지 않으며, 토마토를 익히면 오히려 흡수율이 두 배에서 세 배까지 높아진다. 또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을 첨가하면 흡수율은 네 배까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