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완벽히부드러운배
술을 많이 먹어서 그런가 예전에는 저혈압이었는데 이제는 고혈압으로 나와요? 어떻게 관리를 해야 정상 수치로 돌아 갈수 있을까요?
건강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되어가는 사회에 살고 있는데, 지금 제가 건강이 조금 적신호가 온거같아요. 피 검사결과 혈압이 높고 지방간이 높다고 나왔어요 . 이걸 어떻게 관리해야 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고혈압과 지방간 문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변화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을 포함한 식단을 유지하여 혈압을 낮추고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체중을 관리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주 150분 이상의 중간 강도의 운동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를 통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개인 맞춤형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고혈압과 지방간을 관리하려면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며 다음은 관리 방법입니다.
1. 식단 조절:
• 소금 섭취 줄이기: 고혈압에 도움이 되며 가공식품, 짠 음식은 피하고, 자연적인 식재료로 음식을 준비하세요.
• 지방 섭취 줄이기: 지방간을 줄이기 위해 포화지방이 적고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연어, 아보카도, 올리브유 등)을 섭취하세요.
• 채소와 과일: 섬유소가 풍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알콜 섭취 조절: 술을 많이 마시면 고혈압과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음주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주 3-4회,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걷기, 달리기 등)을 하면 혈압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체중 관리: 과체중이 고혈압과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려 노력하세요.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혈압을 높일 수 있으니, 명상이나 심호흡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6. 정기적인 건강 검진: 혈압과 간 기능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관리하세요.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음주 절제 등을 통해 고혈압과 지방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