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관련 질문 드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꼭이요

저번 까지는 저희 아빠가 종합 건강보험료를 냈어요

그리고 이제 제가 성인이 되니까 저랑 형에게 알아서 하라고 말씀하셨어요 형은 내기로 했고. 저는 딱히 필요성을 못 느껴서 해지하려고 해요. 아빠는 제가 알아서 하라고 말했고요. 근데 저희 형은 해야한다고 말해서..제 생각을 무시받는 느낌이 들었어요. 종합건강 보험은 의무가 아닌걸로 아는데.. 혹시 제가 잘못된건가요?

1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의 내용을 확인해 보는것이 우선입니다 보험의 필요성을 못 르낀다는 개인 생각도 있겠지만 부모님께서 자녀들을 생각하셔서 가입하여 유지해온 보험이 어떤것이고 어떨때 보장을 보게 되어 도움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보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보험료 납입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면 부모님과 좀 더 상의를 해보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재영 보험전문가입니다.

    종합보험 가입은 의무는 아닙니다만...

    뭐 잘못하신건 아니예요.

    각 자의 생각이 다르긴하죠.

    아무튼 조금 깨는게 아쉽다고 생각은 저도 듭니다.!

  • 안녕하세요. 윤동환 보험전문가입니다.

    종합건강보험은 법적 의무가 아니므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해지를 고민하는 질문자님의 생각은 당연하며 틀린 것이 아닙니다.

    다만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다음의 요소들을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가성비와 재가입 조건

    어릴 때 가입된 보험은 늦게 다시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 조건이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해지 후 나중에 재가입하려면 비용이 비싸지거나 건강 상태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잔여 납입 기간 확인

    아버지가 이미 오랜 기간 납입하셨다면, 앞으로 낼 돈이 얼마 남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납입 완료가 가깝다면 평생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해지 시 손해가 큽니다.

    3. 실손의료비(실비) 유무

    일상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실손보험이 묶여 있는지 확인하고, 전체 해지가 부담스럽다면 비싼 특약만 삭제해 보험료를 낮추는 부분 해지를 고려해 보세요.

    무작정 해지하기보다 보험 증권을 먼저 확인한 뒤, 내 재정 상황에 맞춰 유지 여부를 결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대성 보험전문가입니다.

    보장성보험은 1살이라도 젊고 건강할때 가입하시는것이 저렴하고 좋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치료이력(입원수술통원 등)이 많을수록 보험가입이 더 까다로워지고 비싸집니다.

    따라서 1살이라도 젊고 건강할때 비갱신형으로 잘 준비해 놓으시는게

    나중에 의료비지출로 인한 메디컬푸어가 되는 것을 방지할수 있는

    나와 내 가정을 지켜주는 최후의 보루 라고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보험전문가와 상담하여

    90세만기 또는 100세만기인

    납입면제가 탑제된 비갱신형 종합보험을 가입해두실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아직 건강하기 때문에 보험의 중요성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부모님께서 보험료를 납부하다가 이제 물려받는거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가입을 하는거면 고민을 해보셔야하지만 물려받는거라면 일정기간만 더 내면 납입완료만 하면 만기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보험인지 월보험료는 얼마인지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고 물려받은 보험이 보험료가 높다면 보험료 감액을 해서 가지고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험 가입내용에 따라 보장내용은 달라지겠지만 갑자기 다치거나 아플때 해당이 된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보험이고 아프고 나서는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정말 잘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장옥춘 손해사정사입니다.

    종합건강 보험은 의무가 아닌걸로 아는데.. 혹시 제가 잘못된건가요?

    : 종합건강 보험 가입은 가입자의 필요에 따라 임의로 가입하는 것이고,

    해당 보험은 혹시라도 모를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경제적 상황, 리스크 관리에 대한 태도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다만, 보험계약 해지는 보험계약자가 하게 되어, 해당 보험계약자가 아버님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 체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구동규 보험전문가입니다.

    의무는 아닙니다

    다만, 부모님이 오랜기간 납입해주신 보험을 해지하기엔 아까울 수 있어서

    납입만기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시고 보험료가 부담되시면 일부 정리하는 방향으로 알아보셔도 됩니다

    보험이란건 선택적으로 가입하는거지만 추후 30대만 되더라도 보험을 많이 알아보게 되실거라

    암, 뇌, 심장 진단비 정도만 남기고 정리하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아름 보험전문가입니다.

    아니요 전혀 잘못되신거 아니에요.

    보험을 유지하기 싫으시면 해지하시고 해지환급금이 있으면

    수령하시면 되지요.

    다만 보험이라는 것이 나이가 어릴수록 일반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고

    현재보다 과거의 보험가입내용들이 보장내용 좋은 것들이 많았기에

    유지하라고 형님이 말하시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의 보험은 본인이 판단하여 결정하면 되는 문제이니

    아무쪼록 잘 결정하셔서 유지든 해지든 하시길 바라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위험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치료비라든가 수술비 약값 이런 것들이 보험이 없으면 돈으로 충당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오래 살다 보면 주변에서 2 30대에 암에 걸리거나 40대 넘어서 고혈압 당 또는 뇌졸증 같은 거를 걸리는 사람을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할 때 가입을 해야 되고요 젊을 때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암보험 정도는 가입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실비라던가 말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동우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사에서 가입한 종합보험은 선생님의 말씀처럼 의무는 아닙니다. 현재 한국에서 의무보험은 자동차와 이륜차(오토바이)보험 이 두가지이며 나머지는 다 선택입니다.

    형의 말을 해석해보자면 어릴 때 가입을 했으니 보험료도 당연히 저렴하고 보장도 있지만 지금은 몸이 건강하니 당연히 필요성을 못 느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면 반드시는 아니지만 90%이상 장기가 한두개씩 망가지면서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에 가는데 보험은 매우 효과적이거든요.

    나중에 3040때 가입을 하려고 하면 지금보다 보험료가 훨신 비싸지니 형이 그렇게 말을 한겁니다. 저도 해지는 별로 권고드리고 싶지 않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안녕하세요. 이민욱 보험전문가입니다.

    물론 개인보험이 당연히 의무는 아닙니다.

    다만 아예 필요없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지금 같은 사회초년 시점에는 천천히 목돈을 모아가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목돈을 지키기 위한게 보험이죠.

    한번 잘못아프면 순식간에 수백, 수천이 날라갈 수 있으니까요.

    나이가 젊으면 안아플것이다 생각하시기 십상인데

    점점 20대에 협심근, 심근경색 오시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고

    암도 젊을수록 몸의 순환이 빨라서 더 심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평생 모아오신 자산이 있으시지만,

    젊은 시기에 사고가 생기면 그 부담은 온전히 가족에게 분담될 것이기에

    형님께서도 질문자님을 걱정하면서, 본인의 안위까지 생각해서

    유지하기를 원하실겁니다.

    기존에 보험료가 어느정도 수준이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어릴때 가입한 어린이보험이라면

    지금 비교해보면서 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2000년생으로

    현재 실비 제외한 보험료는 5만원 정도로

    암 2.2억, 뇌/심장 각 5천만원에

    수술비 등으로 잘 구성되어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마희열 보험전문가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잘못댄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버님이나 형님의 의견과 맞지 않을뿐입니다,

    국민 건강보험만으로는 보장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민간 보험사의 보험을 이용합니다,

    보험은 품앗이와 같은 것입니다,

    서로 상부상조하는것입니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시면 왜 필요한지도 알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