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후 과일을 먹는 식습관이 우리 몸에 좋지 않나요?
저는 밥을 먹고 과일을 간식으로 한 두조각씩 먹고는 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행동이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안 좋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궁금해진 점인데 식후 과일을 먹는 식습관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식사후에 과일을 먹으면 췌장에 부담을 줘서 혈당과 당뇨를 높이는 원인이 되는데, 이는 췌장이 음식을 먹은후 인슐린을 분비하고 분비된 인슐린의 포도당은 세포가 흡수하고 에너지원으로 돌리고. 나머지는 지방으로 전환이 되는데 이과정이 2시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되면 췌장은 과부하가 되어 이는 혈당이 높아지게 되고 지방합성이 높아지게 되어 체지방이 증가되어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후과일은 2~3시간이 지난후에 먹는것이 혈당에 좋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후에 과일을 추가적으로 섭취하면 소화능력을 떨어뜨리고 혈당을 올릴 수 있으므로 권장드리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