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깔끔한병아리112
깔끔한병아리11222.03.01
당뇨환자에게 제로콜라,사이다 괜찮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당이 들어있지않아 괜찮다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안좋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괜찮나요? 그리고 탄산음료를 끊기어려운 사람들한테 대신해서 마셔도 될까요? 많은 답변부탁드려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미현 영양사입니다.
당뇨병학회에 이러한 질문이 올라 온 적이 있습니다.
그 답변에서는 설탕이 아닌 인공감미료(아스파탐과 아세설팜 칼륨)를 이용하여 단맛을 낸 제품으로, 다른 가당음료와는 달리 무열량(제로칼로리)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이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 증진을 위해 설탕과 같이 정제된 당류를 함유한 음료나 음식 섭취를 줄이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설탕 대신 열량이 없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했을 때 혈당개선이나 체중감량의 효과는 입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부 연구에서는 가당음료 뿐만 아니라 인공감미료를 이용한 음료 섭취와 당뇨병 발생과의 관련성을 보고 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대사 활동에 악영향으로 오히려 인슐린 작용의 안 좋은 변화를 주어 고혈압이나 당뇨를 유발할 수고 있도 지방을 축적시킬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