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헬리코박터균양성이나왔네요. 제균치료를받아야하는가요

성별

남성

나이대

50대

기저질환

고지혈증

복용중인 약

고지혈증

헬리코박터균 1차치료하다가 항생제가너무독해서치료중단을했어요.치료받은병원원장은그냥 제균치료안해도된다고그냥 놔둬도된다고하는데요. 그냥제균치료안해도될까요.약먹기에는제가너무부작용이심하다가보니 겁이나서요.어떻게하면좋을지 좋은답변부탁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네 담당의사선생님이 냅두라고 했으면 냅둬도 됩니다. 왜냐하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제균 목적은 위염 위궤양등의 질환이 있을 때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낮추거나 없애는 것입니다. 그래서 담당의사선생님께서 안하셔도 된다고 했으면 아직 제균할 정도는 아니거나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 문제가 더 크다고 판단하셨기 때문일겁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제균치료 안하셔도 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꼭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군이라면 보통 하는 쪽을 권해 드리기는 합니다. 헬리코박터가 있으면 위암 같은 질환의 유병률도 올라갈 수 있어서요. 약물 부작용 때문에 그러시는 듯 한데 일단 주치의의 판단을 믿고 좀 더 지켜보셔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헬리코박터 제균치료에 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제균치료를 하는 것은 위염, 위암의 발생률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의료진의 판단으로 약의 복용과 치료가 필요없다고 결정 됐다면, 진료 내용을 따르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