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의료상담
기타 의료상담
영원히욕심많은비버
어린이 고혈압 진단 후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성별
여성
나이대
9
어린이 고혈압 진단 후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9살 딸이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맞는 저염식 식단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록희 한의사입니다.
일단 과체중에 해당한다면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체중감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 이하로 제한합니다. 이는 소금으로 약 5g에 해당합니다.
가공식품, 조미료(간장, 된장, 고추장 등), 햄, 소시지, 김치 등의 염분이 많은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잡곡밥 계란찜 시금치나물 샐러드 저지방요거트 미역 김등 해조류 등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나영 의사입니다.
저염식과 균형 잡힌 영양이 중요합니다. 가공식품과 짠 음식을 줄여 나트륨을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고구마, 시금치는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저지방 단백질을 선택하고 튀긴음식보다는 찌거나 굽는 방식으로 조리하세요.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대신 물이나 무가당 차를 제공하세요.
필요시 영양사와 상의해 맞춤형 식단을 구성하시고 아이가 스트레스 관리와 적절한 운동도 병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김수비 의사입니다.
소아 고혈압의 경우, 다음과 같은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염식, 저지방, 저열량의 식단을 구성합니다.
•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합니다.
• 염분(나트륨) 섭취를 줄입니다. 1일 2000mg(소금으로 환산시 5g) 이내로 제한합니다.
• 단백질 섭취를 적절히 조절합니다. 고단백 식사는 신장질환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 포화 지방산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 짠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습니다.
• 라면, 햄, 통조림 등 인스턴트 식품은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되도록 적게 섭취합니다.
또한, 매일 30-6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