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생활
소탈한하늘소43
조선시대왕의 이름을 보면, 조선초기의 몇몇 왕들만 이성계, 이방과, 이방원으로 외자가 아니고 다른왕들은 모두 이도, 이산처럼 외자이름인것 같은데요, 조선시대 왕의 이름은 왜 대부분이 외자 이였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수리무
안녕하세요. 수리무입니다.
한자문화에 기피문화가 있어서 임금의
이름을 함부로 말하거나 써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외자를 쓰는데 세종대왕 이도에서 도자는 서류나 문서등에서 쓸 수 없습니다. 만약 이름이 두글자 이면 두글자 모두 쓸 수 없어서 불편합니다.
결국 신하를 배려해서 외자를 쓴 것입니다. 이방원 이방과등은 태어날때는 왕의 아들이 아니어서 이름이 두자입니다.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