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청렴한치타291
칫솔질 한 후에 귤이나 오렌지 먹으면 이상한 맛이 나는 원인은?
입안이 텁텁해서
양치질을 한 후에
뭘 먹게 되면
어느정도 맛이 다른 기분이 들긴 합니다만
특히
양치질 후에
오렌지나 귤같은 만다린 계열을 먹으면
아예 쓴 맛같은 맛이 나게 되던데요
그래서
한참을 있다가 먹던지
입안을 물로 수십번을 행궈주고 먹어야 할 만큼
맛의 영향이 엄청 크게 나던데
이게
치약의 무슨 성분 때문인지
알 수 있나요?
어떤 메카니즘으로 그런 쓴맛을 느끼게 되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그 쓴맛의 정채는 치약 속 계면활성제(SLS) 때문이며 간단한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SLS가 혀의 단맛 수용체를 둔하게 만들고 쓴맛 수용체는 더 민감하게 만들어서 귤이나 오렌지의 신맛과 쓴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텁텁하고 쓴 맛이 나는 거예요. 해결방법으로는 SLS없는 치약 사용하기, 양치 후 물로 충분히 헹구기. 양치하고 30분~1시간 뒤에 과일 먹기 등 이렇게 하면 맛 왜곡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