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팔팔한파리매131
토란은 인체에 해로운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 요리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들었는 데 어떤 독성분들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토란은 한식에서 잎과 줄기ㆍ
뿌리를 식재료로 쓰이고 있으나
인체에 해로운 독성이 있어
요리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독성분들이 있는 지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토란은 널리 사용되는 색재료로, 잎과 줄기, 뿌리를 식용으로 활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토란에는 독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조리 시 주 의가 필요하며, 주요 독성 성분으로는 옥살산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생으로 섭취할 경우 구강 내 자극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조리 과정을 거치면 이러한 독성분은 대부분 제거되므로 안전하게 먹을 수 있으며, 끓이거나 찌는 방법으로 조리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독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영양적으로 토란은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여 장 건강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요리 시에는 반드시 충분히 익혀서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토란에는 옥살산칼슘(oxalate crystals)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입안과 목에 자극을 주거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잎과 줄기에도 미량의 독성 물질이 있어 반드시 삶거나 데쳐서 독성을 제거한 후 섭취해야 안전합니다.
조리 전 물에 충분히 불리거나 데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