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주식은 빠지고있는데요 코스닥은 만약에 코스피가 조정오면 같이 동반 하락 하는건가요

오늘도 주식은 빠지고있는데요 코스닥은 만약에 코스피가 조정오면 같이 동반 하락 하는건가요?

코스피야 열심히 올랐으니 조정와서 빠져도 이해하지만 코스닥은 오른거도없이 빠지니 ㅜㅜ

너무 슬프네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 조정 시에는 체력이 약한 코스닥이 같은 기간에 동반 하락하거나 더 크게 떨어지는 일이 흔해요. 이는 코스닥이 중소형주와 성장주 비중이 높고 유동성이 적어 외국인과 기관 자금이 코스피보다 더 빠르게 빠져나가기 때문이죠. 특히 반도체, 자동차 같은 코스피 주도주 중심으로 장이 움직이다가 꺾이면 거래대금이 줄면서 코스닥이 지지선 없이 밀려 더욱 속상할 수 있지만, 역사적으로 코스피 조정이 끝나고 안정 국면이 오면 코스닥 우량주를 중심으로 강한 반등이 나타나곤 하니 걱정 말고 차분히 기다리는 게 최고입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스피 시장이 조정을 받으면 국내 증시 전반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기 때문에 오른 것이 없는 코스닥 시장도 대형주 하락세와 외국인 및 기관의 동반 매도세에 영향을 받아 함께 떨어지는 동조화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닥은 아쉽게도 코스피의 움직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코스피가 많이 오를 때에 코스닥은 거의 오르지 못했는데

    코스피가 내리게 되면 코스닥은 오른 것도 거의 없지만

    같이 내리게 됩니다.

    마치, 비트코인과 알트의 관계처럼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네 맞습니다. 코스피가 주도주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존재합니다. 즉 주도주가 하락하게 되면 다른 주식들도 다 같이 하락하며 또한 반등시에도 주도주가 더 빨리 반등하고 기존의 하락한 종목들이나 소외주들의 반등폭도 더 약합니다.

    즉 주도주가 빠지면서 코스피가 하락하게 되면 시장 수급전체에서 매도세가 나오고 그렇기 때문에 코스닥이나 개별종목에서도 같이 수급이 유출되면서 하락하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가 조정을 받으면 대다수 경우 코스닥도 동반 하락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국내 주식 시장은 글로벌 경기나 외국인 수급 등 거시적 요인에 함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스피가 흔들리면 시장 전반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크고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는 코스닥 시장에서 자금이 더 빠르게 이탈하곤 합니다. 오른 것도 없는 같이 떨어져 속상하시겠지만, 지수 조정기에는 대형주 중심의 코스피보다 중소형주가 많은 코스닥의 낙폭이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