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연금보험 가입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현재 저축성 연금보험에 가입하여 납입 중인데, 계속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해지 후 다른 금융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연금 수령 시점까지 유지했을 때의 장단점과 중도 해지 시 불이익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민욱 보험전문가입니다.

    어떤 상품을, 언제 가입했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2010년 전후의 연금보험이라면

    보증이율이 3~5%수준의 고이율 복리 상품으로 장기간 유지하면 할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상품이기 때문에 해지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20년대 초에 가입하셨다면

    이율이 2%대에, 최저보증이율이 1, 0.5%수준으로 많이 낮아지게되어

    효율이 현재 좋지 않습니다.

    가입당시 공시만 보고 가입했다가 현재 떨어진 공시이율로 인해 해지하는 경우가 많죠.

    가입하신 상품의 특성에 따라 원금에 도달하였는데, 환급률이 높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교체하시는게 이득일 수 있습니다만

    이는 어떤 상품을 언제 가입했는지가 있어야 답변드릴 수 있는 만큼

    증권 등 이미지를 함께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저축성 연금보험을 만기까지 유지하면 관련 법령에 따른 비과세 혜택과 종신 연금 수령으로 안정적인 노후 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중 금리 대비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중도 해지 시에는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게 되어 손실이 크고 그동안 받은 세제 혜택을 뱉어내야 하는 불이익이 있으므로 가입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유지하는 것이 대체로 유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연금보험이라 하더라도 어떤 유형의 연금보험상품인지 상품을 확인하지 않는 이상 설명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변액일수도 있고 실제 연금개시를 할 때 어떤 기능이 들어있는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상품명이라도 대략 알려주시면 답변을 드리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이미 가입하여 유지중이라면 그대로 유지하는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해지하게 되면 유지기간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동안 세제혜택을 보셨다면 해지환급때 공제하기도 합니다 다른 금융상품에 새삼 투자하려고 유지중인 연금을 해지하는건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하셔야 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