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적금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곧 전역을 하게되는 군인인데요 군적금을 어떻게 사용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한번에 큰 금액을 받은 적이 없어서 계획을 세우고싶은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군적금의 10%는 고생한 자신을 위한 여행이나 전자기기 등에 쓰고 20~30%는 자격증이나 어학 등 사회 복기를 위한 스펙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의 20~30%는 주택청약통장에 일시 선납해서 미래 내 집 마련의 기반을 다지고 남은 40~50%는 비상큼 및 미국 ETF 등 적립식 투자 씨드머니로 배분해서 제태크 공부를 시작하세요. 전역 당일 수령한 목돈을 입출금 통장에 그대로 두게 되면 금방 소비되므로 돈을 받자마자 계획한 목적별 통장으로 즉시 쪼개어서 이체하는 것이 자산을 지키는 핵심 비결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0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군적금 만기를 받게 되면 생각보다 큰 목돈입니다

    • 이를 사용하게 되면 금새 사라지는 돈이지만 이를 굴리면 큰 종잣돈이 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군적금 목돈을 예금에 일부넣고 일부는 ISA계좌를 통해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침 금리가 상승기에 있기 때문에 예금에 대한 비중을 좀 더 늘리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처음 쥐게 된 큰돈인 만큼 전액을 한 번에 쓰기보다는 미래를 위한 종잣돈으로 삼아 70%는 청년도약계좌나 정기예금에 묶어두고 나머지 30%는 자격증 취득이나 어학연수 같은 자기계발과 고생한 자신을 위한 여행 등에 투자하는 분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자산 형성의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군 복무 후 받은 목돈은 우선 ‘필수 지출’, ‘예비비’, ‘미래 투자’로 명확히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장 필요한 비용을 제외한 금액은 한꺼번에 소비하지 말고, 절반 이상은 안전 자산인 예금이나 적금에 묶어 최소한의 자산 기반을 마련하세요. 이후 자격증 취득이나 어학 공부 등 자기계발에 투자하여 인적 자본을 키우고, 남은 여유 자금으로 우량주나 ETF 같은 소액 투자를 시작해 시장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권합니다.

  • 안녕하세요. 시호정 경제전문가입니다.

    군 복무를 하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고, 군 생활 동안 모은 돈인 만큼 후회 없이 현명하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젊으신 나이에 한 경험은 나중에 비싼 돈과 바꿀수 없기 때문에 30% 의 금액 만큼은 여행이나 하고 싶은데 소비 하시면 좋겠습니다.

    나머지 70%는 미래를 위한 저축을 하시면 좋겠고 청년도약계좌나 미국장과 같은 우량 자산에 적립식 모으기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 안녕하세요. 김승훈 경제전문가입니다.

    요즘 군적금은 목돈으로 크게 받는 경우가 많아서 사용할 곳을 잘 정해두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특별히 사용해야 할 곳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저축이나 투자 목적으로 쓰는 것이 좋아보이긴 합니다. 향후 배우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 경험하고 싶은 것 등에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일부는 안전하게 예금을 해두고 일부는 주식 등에 재투자하면서 투자감각을 익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