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꽃게64

귀한꽃게64

채택률 높음

주식이 폭락했던 이유가 국민연금이 팔아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주식이 어제 폭락 했었는데요.

주변에서 국민연금이 주식을 팔아서 그렇다는데

국민연금이 이렇게 폭락하게 할수 있나 싶어서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국민연금자체가 팔아서 폭락한게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최근에 매일 지속적으로 매도하였으며 어제도 증시의 급락이 발생할정도로 팔아서 문제가 된게 아닙니다. 이는 6월말 리밸런싱을 앞두고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비중이 높아서 비중을 줄여야하고, 이 최소 매도 물량규모가 60조원이상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보니 시장의 과도한 우려가 예상되었던것이며, 이외에도 글로벌 연기금들도 6월말 리밸런싱을 앞두고 한국주식의 비중을 약 250조원이상의 매도를 해야할 이슈가 있습니다.

    즉 이런 매도물량이 워낙 많다보니 시장에서 이를 빌미로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대거 매도물량을 내놓은것이며 어제 매도주체를 보게 되면 금융투자였는데 금융투자는 프로그램매매와 ETF물량입니다. 즉 개인들이 대거 ETF물량이 매도세가 나온것이며 거기다가 하락세가 이어지다보니 프로그램매도물량이 같이 나오면서 폭락이 나온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어제 연기금 매도는 3천억 정도 였으니 크지 않았습니다 외인이 4.2조 기관이 4.4조 매도에 개인이 8.6조 매수였죠

    어제 코스피가 크게 하락한건 내일 아침에 있는 글로벌 탑3 반도체 회사인 마이크론의 실적발표를 앞두고 외인 기관이 삼전닉스 위주로 차익실현에 나서면서 지수가 크게 하락했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어제인 6월 23일의 대폭락은 외부적으로 혹은 내부적으로

    뚜렷한 원인이 잘 나오지 않고 있지만

    여러 전문가들의 평가를 들어보면

    국민연금이 기계적으로 리밸런싱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상당한 액수를 매도해야 하기에

    그런 것이란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