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퇴한 사용자
무설탕 간식 먹어도 혈당 관리에 괜찮을까요?
최근 혈당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시중에 무설탕 간식이라고 나오는 제품들이 꽤 많더라구요... 스테비아나 에리스리톨 같은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서 단맛은 내면서 설탕은 안 들어갔다고 광고하던데, 이런 무설탕 간식들을 먹어도 정말로 혈당 관리에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는지... 아니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일반적인 설탕 간식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당뇨 전단계라서 식단 관리에 엄청 신경쓰고 있는데, 무설탕이라고 해서 너무 믿고 먹어도 되는 건지 걱정되네요... 혹시 무설탕 간식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점이나, 아니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다른 팁 같은 것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
이정은 영양사
주식회사 동구전지
영양적인 관점에서 무설탕 간식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답변 드리자면, 스테비아나 에리스리톨 같은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무설탕 간식은 일반 설탕을 사용한 간식에 비하여 혈당을 급격히 올릴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이는 이러한 감미료들이 체내에서 설탕처럼 빠르게 분해되어 혈당을 높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당 스파이크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설탕'이라고 해서 모든 성분이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아니며, 해당 간식에 들어가는 다른 재료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이 포함된 밀가루나 다른 당알코올 등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라벨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여 총 탄수화물 함량 등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으며, 무설탕 간식 역시 적절한 양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간식 선택뿐만아니라 규칙적인 식사 시간,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 등이 종합적으로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무설탕 간식의 경우 설탕대신 당대체제를 사용하였기때문에 혈당을 크게 올리지않습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속불편감 복통 등을 야기할 수 있기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