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는 주주우대제도가 있던데 한국은 왜 없나

아들이 일본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해서 일본의 주식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유튜브를 보니 일본에는 주주우대제도가 있어 소소한 혜택이 많던데 왜 한국에는 없을까요? 한국에도 있다면 내가 응원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고 혜택도 받으며 윈윈하는 투자를 할텐데 말이죠. 안타깝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본은 개인 투자자 유치를 위해 주주우대제도가 발달한 반면 한국은 소액 주주에게 현물을 주는 대신 배당금 지급이나 주가 상승을 통한 직접적인 이익 환원을 더 선호하고 기업 부담도 크기 때문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11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저도 어디서 보니깐 일본에서는 주주 우대 정책이 있어서

    심지어 투자한 기업에서 뭔가를 보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런 제도도 없고 문화도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가가 잘 오르고 있기에 그런 것이 없어도 괜찮을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최진솔 경제전문가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문화와 제도적 차이라고 판단됩니다. 일단 일본의 경우 주식을 매수할때도 여러가지 제한이 있기에 해당 주식을 사주는 주주의 존재가 매우 고마운 존재라고 판단됩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문화적인 분위기가 이미 형성이 되어 있기에 기업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챙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