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와우와우위
물은 식전 혹은 식후 언제 마셔야지 좋은 식습관인가요?
물을 가급적이면 자주 마시려고 하는데
식사 이전 혹은 식사 이후 언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 식습관인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물을 마셔야지 몸에 이로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영양학적 관점에서 볼 때, 물은 식사 전후 모두 마시는 것이 좋지만, 식사 전 30분에서 1시간 전에 마시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조절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식사 중에 과도하게 물을 마시는 것은 위의 용적을 늘려 소화 효소의 농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식사 후에는 소화가 진행되는 동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은 양을 한번에 마시는 것은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루 동안 고르게 수분을 섭취하고 식사 전후에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물을 마시는 좋은 시점은 식사 전과 후에 따라 다릅니다.
1. 식사 전: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시면 소화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어 과식 방지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은 물을 한 번에 마시면 소화가 방해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사 중: 식사 중에도 조금씩 마셔도 괜찮으나 너무 많이 마시면 위액이 희석되어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사 후: 식사 후에는 30분 정도 지나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마시면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소화가 끝난 뒤에 물을 마시면 배출과 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상적으로는 수시로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몸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