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이란의 합의가 불발된다면 증시나 코인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미국과 이란의 전쟁이 끝나는 것으로 증시와 코인 등 자산들이 안도랠리를 했었는데 이게 불발이 되거나 지연이 될 거 같은 소식이 자꾸 들리더군요. 증시도 그로인해서 하락한 거 같은데 그렇다면 미국과 이란의 합의가 불발된다면 증시나 코인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금일 스위스에서 1차 휴전협상을 마이클 밴스가 가기로 햇으나 스위스에 출국하지 않으면서 불확실성이 생겼고 협상이 제대로 될것이냐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만약 주말사이에 정말로 불발이 된다고 하면 이번주에 미국 증시가 기술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상승랠리를 펼치며 신고가를 매일 경신하엿는데 이러한 호재가 한번에 무너지게 되므로 그 즉시 증시와 코인은 급락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0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미국과 이란의 합의가 불발되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와 국제 유가 급등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주식 시장과 코인 시장 모두 안전자산 선호 심리로 인해 일시적으로 급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합의가 불발되면 안도랠리가 되돌림되면서 단기 하락 압력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미 종전 기대감이 상당 부분 선반영 된 상태에서 불발 소식이 나오면 지정학적 리스크 프리미엄이 다시 붙고 유가가 반등하면서 증시에 부담이 됩니다. 코인은 주식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단기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 결렬이나 협상 지연이냐에 따라 충격 폭이 달라지는데, 협상이 계속 진행 중이라는 신호가 유지되면 낙폭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결국 합의 불발은 단기 악재지만 협상 테이블 자체가 유지되는 한 시장이 크게 무너지기보다는 변동성 확대 후 관망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한 경제전문가입니다.

    사실 불발되도 바로 영향은 없습니다만 유가상승으로 인하여 향후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1~2개월 후에 조정이 올 수 있습니다. 지금의 증시 흐름은 오히려 금리인상보다 금리인하에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금리인하를 한다는 것은 오히려 달러가치가 하락되면서 경제가 무너졌을 때 나타납니다.

    그러면 버블이 약간은 터졌다고 보면서 반도체가격도 내려가게 될 뿐더러 미국 자본이 해외나 금 등 안전자산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미국과 이란의 합의가 최종적으로 실패하거나 늦어질 경우, 시장의 안도 랠리가 사라져 증시와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큰 변동성과 하락 국면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호르무즈 해협이 재봉쇄될 우려가 커지면서 글로벌 공급망 마비와 국제유가 폭등이 초래될 수 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재점화시켜 주요 중앙은행들이 고금리 정책을 장기간 유지하거나 추가 금리 인상을 검토하게 만듭니다. 이에 따라 기술주 중심 증시는 타격을 받고, 비트코인 등 위험자산도 상승 동력을 잃어 하락 압력이 강화됩니다. 결국, 유가 급등 → 인플레이션 확산 → 고금리 장기화라는 악순환이 발생해 자금이 안전자산인 달러와 금으로 이동하는 머니무브 현상이 심화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