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멍대답

멍멍대답

채택률 높음

저희집 생활비 소비 금액이 적절한건가요?

매월 소득대비 지출금액이 커서 항상 적자입니다.

자녀2명 4인가족이고 주로 지출은 와이프가 합니다.

이번달 지출내역을 항목별로 나눠봤는데

쿠팡과 이마트에서 사용하는 돈이 대략 150만원 정도 되더라고요.

뭐를 삿나 봤더니 식료품.아이들 책들이 주로이긴 합니다.

요새 물가가 많이 오른것도 한목하긴 해요.애들 과자 한개가 몇 천원이고 묶음으로 사니까 한번사면 만원돈,라면 몇묶음도 만원돈, 자잘자잘 만원돈으로 산게 대부분이더라고요.

소득별로 다르시겠지만 저와 비슷한 4인가정에서 마트에서 사용하시는 금액이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4인 가족의 월별 식료품 및 생활비 지출은 소득과 지역, 생활 방식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략 한 달에 100만 원에서 150만 원 내외가 일반적인 수준입니다. 쿠팡과 이마트에서 150만 원 정도 식료품과 자녀 책 등에 사용하는 것은 요즘 물가 상승을 감안할 때 적당하거나 큰 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잘한 소비와 묶음 구매로 지출이 쉽게 늘어나므로 필요하지 않은 소액 소비를 줄이고, 예산을 세워 식비를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월 소득 대비 지출이 커서 항상 적자라면 전체 소비 패턴을 점검하고,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구분해 절약 가능한 부분부터 조금씩 줄여나가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2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매달 소득보다 지출이 커서 적자가 나고 있다면 금액의 크고 작음을 떠나서 현재 집안의 소비 습관을 꼭 점검해 보아야 하는 위험한 신호가 맞습니다

    소비액은 평균적으로 비슷하다보여지는데 소득이 적다면 소비를 강제로 줄여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