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자산과 현금 자산 중에서 어떤 것에 더 비중을 둬야 하나요?

최근에 우리나라 가구의 자산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는데

혹시 자산을 형성하는 단계에 있다면

현금성 자산과 부동산 자산 중에서

어디에 더 비중을 둬야 하나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예, 자산을 형성하는 과정이라면 너무 부동산에 치우친 자산 형성 보다는

    현금성 자산 형성도 비중을 두고 키우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부동산 4, 현금성 자산 6 정도의 비율

    혹은 그게 어려우면 반대로 6대 4 정도의 비율로

    부동산과 현금성 자산을 관리해야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2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우리나라 가구 자산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은 대부분 부동산입니다

    • 주식시장이 크게 늘었다고 해도 이것이 자산을 역전할 만큼은 아닙니다

    • 물론 일부는 있겠지만 매도가 비교적 쉬운 주식의 경우는 수익율이 좋아도 생각 보다 수익금 자체가 크긴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시호정 경제전문가입니다.

    지금처럼 자산을 형성하는 단계에서는 부동산보다는 현금성 자산에 70% 이상 압도적인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부동산은 현금성 유동 자산과 다르게 한 번 돈이 묶이면 수년간 돈을 빼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처럼 주식이나 채권 투자가 호황일 때는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부동산 비중을 늘릴 때는 개인적으로 자산을 굳히는 단계인 50대 부터 라고 생각 합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자산 형성 초기에는 부동산 레버리지와 인플레이션 방어 효과가 중요하지만, 변동성과 경기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는 먼저 3~6개월치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 자신의 자금 규모와 상환 능력 범위 내에서 안정적인 우량 부동산을 점진적으로 매입해 자산 구조를 다져야 하며, 이렇게 하면 장기 투자에서 하락장을 견뎌내고 상승장에 대응하는 데 유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자산 형성 단계에서는 종잣돈을 빠르게 모으고 유연하게 투자하기 위해 초기에는 현금성 자산 비중을 높여야 하며 이후 안정적인 자산 증식을 위해 점진적으로 부동산 비중을 늘려가는 것이 포트폴리오 관리에 유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현금성자산은 저금리 기조가 2000년대이후 오랫동안 고착화되었고 그동안은 부동산과 그리고 주식시장 큰 강세를 보여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재산소득을 크게 늘린주체는 근로소득이 아니며 순전히 부동산이나 일부 해외 주식이나 최근에는 국내주식으로 자산을 크게 증식시켰다고 보는게 대부분의 중론입니다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정답은 없는 문제입니다.

    저는 우리나라도 타 선진국처럼 금융자산의

    비중이 50% 이상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부동산 비중이 기형적으로 70% 이상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