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나 연금저축을 실제로 운용할 때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시나요

세액공제 때문에 IRP나 연금저축을 시작했는데 상품 선택이 고민이에요. ETF 위주로 가는 게 좋은지, 안정형으로 가는 게 좋은지 실제 운용 경험 있으신 분들 의견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오랜기간 투자를 해야하고 노후를 위한 자산이기 때문에 망하지 않을 국가의 지수 투자를 합니다

    • 또한 꾸준한 분배금을 지급하는 종목을 선택해서 복리가 일어나게끔 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 투자를 사고파는 것도 좋지만 그 보다는 시간에 투자한다는 개념이 더 맞는 계좌입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6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IRP나 연금저축은 결국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계좌이기 때문에

    가능하시면 오랜 기간 돈이 묶여도 되는 액수를 파악하고

    그 정도 수준의 액수에서 운용을 해야 합니다.

    일단 장기간 묶어두셔야 하기에 지표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