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데 알바 해보는게 좋을까요??

학생인데 알바 하면 경력도 쌓고 좋다는 소리를 들어서요 장단점 알려주세요! 근데 미성년자 구하는 사람이 별로 없더라고요..ㅠㅠ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진솔 경제전문가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더 좋은 대학이나 더 좋은 취업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알바에 대해서 말씀하신대로 경력이 쌓이는 것은 좋으나 사실 더 좋은 대학이나 취업이 된다면 이러한 노력은 상관이 없어지게 됩니다. 편의점 알바로 월 200을 받는것보다 좋은 대학에서 과외나 학원알바를 하는 것이 절반의 업무로 월 200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멀리 보시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3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학생 때 알바를 하면 사회 경험과 경제 관념을 빨리 배우고 돈도 벌 수 있지만 학업에 지장을 주거나 미성년자라 구직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청소년 우대 공고를 찾아 학업과 균형을 맞춰 단기로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시호정 경제전문가입니다.

    미성년자 시기에는 법적 제한과 사장님들의 부담 때문에 알바 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학생 시절에 알바를 하게 되면 돈의 소중함을 일찍 체감할 수 있고, 사회성을 배울 수 있어서 대인관계 능력이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만, 육체적으로 피곤해지기 때문에 학업에 소홀해질 수 있고 성적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학생은 알바보다는 학업에 충실하는 것, 또는 관심있는 것에 충실하는 것이 좋다봅니다.

    돈의 꼭 필요하다면 어쩔수 없이 알바를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학생 때 해야할 것들(학업, 관심사등) 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봅니다. 물론 알바로 경험해 보고싶다면 단기적을 방학기간동안 경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봅니다.

    알바를 경험을 쌓았다고 해서 사회의 직업 선택하고 일을 할때 직접적인 도움은 적다 봅니다.

    약간의 도움은 되겠지만 학생 때는 학생으로의 꿈과 호기심에 더 열심히 탐구하고 경험해 보는 것이 좋지않을까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학생 시절 아르바이트는 용돈을 벌 뿐 아니라 노동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감, 독립심을 배우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다만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균형이 중요하며, 피로 누적이나 부당대우 같은 단점도 있습니다. 미성년자 아르바이트는 법적 절차가 까다로워 채용이 어렵지만, 청소년 보호법을 준수하는 공고를 꾸준히 확인하고, 근처 카페, 편의점, 당근마켓 등 지역 단기 알바 중심으로 성실히 구직해 보세요. 아르바이트 시작 전에는 근로계약서 작성과 최저시급, 휴게시간 등 권리를 확실히 알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것이 사회 경험에 도움이 됩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안전한 일자리를 찾아 한 걸음씩 시작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