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특출난왜가리83
다양한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건강검진을 받으면 콜레스테롤도 다양한 종류가 나타나기도 한데 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이야기도 있고 LDL, HDL 등 종류가 있어서 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혈관 청소를 하는 역할을 해요
반면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혈관을 막는 역할을하는거죠
저는 외울때 H는 하이라고 해서 좋은
L은 로우라고해서 안좋은 이렇게 외웠어요
•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질이지만, 그 종류와 균형이 건강에 중요합니다.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침착되어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제거함으로써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이들 LDL과 HDL, 그리고 중성지방의 일부를 포함하며, 건강검진 시 LDL과 HDL의 비율 및 중성지방 수치를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식단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적 관리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