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지방선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또 당선이 되었는데, 현재 정권의 부동산정책도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나요?

서울이 유권자가 800만명이 넘는다고 하네요. 서울 강남 쪽에서 오세훈 님에게 표가 많이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부동산 정책이 오세훈 시장이 당선되는 데 영향을 준 건지 아니면 오랫동안 서울 시장을 해와서 지금까지 해왔던 일에 대해 마무리하라는 뜻인지는 모르겠는데요. 이재명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이번 6·3 지방선거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출구조사 결과를 뒤집고 헌정 사상 최초로 5선에 성공한 이유는, 기존 시정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해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와 이재명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에 대한 심판론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에요. 이재명 정부가 대출과 다주택자 규제, 초고가 주택 보유세 강화 등 투기 억제에 집중하자, 특히 강남 등 고가 주택 지역에서 세금 부담에 대한 반감이 커졌고, 집값이 중저가 지역으로 옮겨붙는 풍선효과와 공급 부족 우려가 서울 표심을 보수 쪽으로 움직이게 만든 거죠. 이에 오세훈 시장은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와 주거 환경 정비 정책을 내세워 이러한 규제 피로감을 느낀 강남권 유권자들의 지지를 확보하며 당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한강르네상스화 정책으로 서울 한강인근 구의 집값을 폭등시켰습니다

    최근 10여년간 보면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 서울을 떠나 경기도쪽으로 이사가서 취직 결혼을 했습니다

    지금 남아있는 사람들은 월세받는 건물주는 70대분들이거나 그 부유층이라고 부를수 있는 사람들의 자녀세대

    20~40대들입니다 당연히 부자감세 상속세완화쪽을 하는 국민의힘을 지지합니다

    게다가 상대 민주당 후보는 행정으로 탁월하다고는 하지만 제가봐도 듣보였습니다

    인지도가 낮았다는거겠지요

    정책?에 관심있는 유권자 저의 부모님부터 없습니다 그냥 오세훈입니다 덕분에 3배이상올랐으니까요

    지금은 얼마나 올랐는지 감도 안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