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이유식에 사용할 기름 추천해주세요
10개월 아기 이유식 만들어주고 있는데요
스크램블이나 밥전 해주려고 하는데 어떤 기름이 좋을까요?
그리고 볶음, 구이 등에도 사용하고 쌩으로도 먹일수있는 기름으로 찾고있어요
추천해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가장 추천하는 기름 2가지
① 현미유 (볶음·구이·전 요리에 만능)
• 특징: 향과 맛이 강하지 않고 담백해서 예민한 아기들이 거부감 없이 잘 먹습니다.
• 장점: 발연점이 높아 밥전이나 스크램블 에그처럼 불을 쓰는 구이·볶음 요리에 가장 안전하고 적합합니다. 쌀눈의 영양성분도 가득합니다.
• 고르는 팁: 화학 용매제 없이 물리적으로 짠 '압착 현미유' 제품을 선택하세요.
②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생식 및 가벼운 조리에 최고)
• 특징: 올리브를 처음 압착한 최고 등급 기름으로, 아기 두뇌 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 장점: 완성이 된 죽이나 진밥 위에 한 방울 쌩으로 떨어뜨려 비벼주기에 가장 좋은 기름입니다.
• 주의점: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센 불에 오래 볶는 요리보다는 약한 불에 가볍게 스크램블을 하거나 생식용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10개월 아기의 건강한 유아식을 준비하시는 부모님을 응원합니다! 볶음, 구이부터 생식까지 안전하고 영양가 높게 활용할 수 있는 기름들을 다양하게 추천드립니다.
1 ) 현미유는 발연점이 높아서 밥전이나 스크램블 같은 고온 조리에 안전합니다. 맛과 향이 담백하고 알레르기 유발 위험이 적어 아기 첫 조리용 기름으로 무난합니다.
2 ) 아보카도유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발연점도 상당히 높습니다. 밥전같은 구이 요리는 물론이며, 부드럽고 고소한 맛 덕에 완료기 이유식이나 부드러운 유아식에 생으로 한 방울 섞어 먹이기에도 우수합니다.
3 )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아기 두뇌 발달과 혈관 건강에 좋은 올레인산이 많습니다. 생으로 먹이거나 샐러드 소스에 좋으며, 불이 세지 않은 약불에서 가볍게 조리하는 스크램블 에그에 활용하기 좋아요.
4 ) 생들기름은 아기 성장에 필수적인 식물성 오메가3(리놀렌산)이 상당히 많아 두뇌 발달에 최고랍니다. 그러나 열에는 약해서 구이용보다 다 완성된 밥전이나 무침 요리 위해 약간 떨어뜨려주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아기 기름은 산패를 막기 위해서 화학 용매제가 없는 저온 압착(냉압착) 방식의 유기농 제품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름은 빛과 공기에 취약해서 소용량 어두운 유리병 제품을 구매하셔서 되도록 냉장 보관하시면서 빠르게 소비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