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당뇨 환자가 암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좋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별

남성

나이대

60대

기저질환

당뇨

복용중인 약

없음

당뇨 환자가 암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좋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암, 췌장암은 당뇨 환자들에게 가장 흔한 암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이런 것들을 잘 관리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요?

흡연은 끊은지 오래되었고, 당뇨만 잡으면 되는 상황입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당뇨환자에서 간과 췌장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뇨 관리를 잘 하는 것'이지요. 당뇨를 잡기 위해서는 당연히 탄수화물 조절, 하루 30분씩 운동, 체중은 정상까지 빼보는 것이 기본이자 전부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당뇨를 잡고, 더 나아가 암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답니다. 금연하신 것은 잘 하셨습니다. 혹시 음주를 하신다면 '금주'까지 하시면 당뇨와 암 발생 위험을 동시에 낮추는데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1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일단 술은 드시면 안 되구요

    당뇨 환자가 할 수 있는 질환의 관리는 당조절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겠죠

    당화혈색소를 정상으로 유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 하시구요

    사실 당뇨 환자에게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암보다는 심혈관 질환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등등 이지요

    따라서 간암 췌장암의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조기발견하는데 최선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