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성대 왼쪽아래 목내부통증이 너무 심해요
성별
여성
나이대
20대
기저질환
결절
복용중인 약
의료용스테로이드
목이 계속아픈데 스테로이드 처방받아서 그약을 먹으면 뭔가 조금 더 아픈거같아요 어떻게해야할까요? 스트랩실이랑 향성파적환도 같이 복용중입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최성훈 내과 전문의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지만, 복용 초기나 중단 시기에 따라 체내 염증 반응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복용하던 스테로이드 용량이나 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임의로 갑자기 끊으면 급성 부신 부전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중인 약이 내 몸에 맞지 않거나, 현재 증상이 결절 외의 다른 염증(감염 등) 때문일 수 있으므로 처방해준 병원을 방문하여 약 상담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스트랩실과 향성파적환은 인후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현재 질환과 복용 중인 전문 의약품과의 상호작용은 고려해야 하므로 처방받은 약 외에 보조적으로 복용하는 약들은 의사나 약사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하고 현재의 통증이 약물 간의 충돌 때문인지, 질환 자체의 악화 때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당분간 목의 휴식을 위해 가급적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아주 작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짧게 말하기 바랍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고,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셔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헛기침(음음 하는 소리), 카페인, 알코올, 흡연은 목을 매우 건조하게 하므로 절대 금물입니다.
위산 역류가 있으면 목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잠들기 3시간 전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약 복용 후 통증이 점점 더 심해져서 침 삼키기가 힘들 정도일 때, 목소리가 아예 나오지 않거나 변한 상태가 2~3주 이상 지속될 때, 목 부근에 만져지는 멍울이 있거나 호흡이 불편할 때는 진료받으셨던 병원이나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기 바랍니다.
목의 한쪽, 특히 성대 아래쪽으로 국한된 통증이 심하다면 단순 성대결절만으로 인한 통증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대결절은 주로 쉰 목소리나 음성 피로를 유발하며,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현재 의료용 스테로이드를 복용한 뒤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는 느낌이 든다면 약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염증이 진행 중이거나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급성 후두염, 편도 주위 염증, 후두개염, 위산 역류에 의한 후두염, 또는 드물게 농양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침을 삼키기도 어려울 정도로 아프거나, 한쪽 통증이 매우 심하고 점점 악화된다면 다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목을 최대한 쉬게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흡연이나 음주, 맵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처방받은 병원에 증상이 악화되었다고 알려 약 조정이 필요한지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오늘 바로 이비인후과나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이 동반되거나, 침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심한 통증, 숨쉬기 힘든 느낌, 목이 심하게 붓는 느낌, 입을 벌리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현재처럼 통증이 계속 심하고 약을 먹어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처방을 받았던 이비인후과를 다시 방문하여 후두내시경으로 염증 상태를 재평가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목이 아프다고 하면 스테로이드를 드실 것이 아니라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물론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목에 특별한 염증 소견이 없다고 하면 역류성 인후두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